[가정예배 365-11월 4일] 기도해야 프로가 됩니다

입력 2013-11-03 17:25


찬송 : ‘기도하는 이 시간’ 361장(통 480장)

신앙고백 : 사도신경

본문 : 다니엘 2장 1∼49절


말씀 : 1장에서 바벨론에 끌려간 유다의 포로 다니엘과 세 친구가 포로의 자리에서 프로(전문가)가 되는 놀라운 승리를 보았습니다. 그들은 포로 상황에 주눅 들어 신세 한탄하며 살 수 있었지만 하나님 백성의 정체성을 가지고 하나님을 영화롭게 할 목표를 가집니다. 즉 우상에게 바친 음식과 포도주를 먹지 않겠다는 것입니다. 거룩이 목표였습니다. 그 뜻을 정한 것으로 끝나지 않고 실천하는 삶, 즉 뜻을 추구하는 삶을 삽니다. 환관장의 반대도 있었지만 자기가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동원해 채식과 물만 먹었는데도 더 윤택하며 더 좋아 보이는 기적을 경험합니다. 이렇게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선한 목표를 추구하는 그들에게 하나님은 그들의 거룩을 지키도록 도와주십니다. 더 나아가 바벨론의 모든 지혜자보다 열배나 더 지혜를 주셔서 포로에서 바벨론제국의 왕의 비서관이라는 프로가 됩니다. 포로에서 프로가 된 것입니다.

자, 이제 본격적인 프로의 삶을 살아가는 다니엘과 세 친구를 만나보도록 합시다. 오늘 본문은 바벨론의 느부갓네살 왕의 꿈 해석에서 시작됩니다. 다니엘이 꿈 해석을 하겠다고 나섭니다. 그러고 나서 다니엘은 친구들에게 기도를 요청합니다(17∼18절). 기도의 동역자는 매우 중요합니다. 가족에게 그런 동역자가 필요합니다.

필립 얀시는 그의 저서 ‘기도’에서 기도라는 영어 단어 prayer는 라틴어 precarius에서 왔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 단어의 기본적인 뜻은 ‘불확실한 상황’이라고 합니다. 그렇습니다. 기도는 항상 하는 것이지만 상황이 불확실하고 위험한 순간에 더욱 하는 것입니다. 전지전능하신 하나님은 그 불확실하고 위험한 상황도 해결해 주실 수 있는 분이시기 때문입니다. 영국의 시인 윌리엄 쿠버는 “기도를 포기하는 자는 전쟁에서 승리를 포기하는 군인과 같다”고 했습니다. 우리는 기도를 통해서 나를 삼키려는 환경에서 승리하게 됩니다.

다니엘과 세 친구가 합심해서 기도한 결과는 어떻게 나타났습니까? 하나님께서 다니엘에게 그 꿈을 환상으로 보여주십니다(19절). 말하자면 왕에게 보여준 것을 다니엘에게 재방송해주신 것입니다. 그래서 다니엘은 왕에게 꿈의 내용과 해석을 다 알려줍니다(27∼35절). 바벨론 시대에서부터 최후의 종말까지의 역사를 해석해준 것입니다. 다니엘이 더욱 프로가 되었습니다. 그러자 왕이 다니엘에게 절하고 예물을 주었습니다(46절). 프로가 되면 왕도 내게 절하는 역사가 일어납니다. 실력 있는 사람은 어디를 가든, 직급이 낮아도 존경을 받습니다. 그리고 그 불신 왕이 하나님을 찬송하는 기적도 일어납니다(47절). 나아가 다니엘은 더 높은 자리로 승진합니다. 함께 기도한 친구도 승진하게 진언합니다(48∼49절). 그야말로 다니엘은 하나님의 복을 유통하는 사람, 축복의 통로였습니다. 이제 우리 가정도 위기 앞에서 다니엘과 세 친구처럼 기도함으로써 하나님께서 주시는 위대한 승리를 경험하길 바랍니다.

기도 : 주님, 우리 가정도 위기 앞에서 기도함으로 위기를 역전시키는 승리를 경험하게 하시고, 우리가 거둔 승리가 주변의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복을 유통하는 일이 되게 하옵소서.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주기도문

박성규 목사(부산 부전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