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설교] 그리스도는 권세

입력 2013-08-20 17:05


로마서 13장 1~2절

예수님은 오직 그리스도 권세이십니다. 문자적으로는 구약시대의 선지자, 제사장, 왕에게 하나님께서 직접 기름부음을 주셨던 ‘삼중직’을 합하여 ‘그리스도’라고 합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 그리스도이신 것은 문자적인 해석으로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그리스도는 권세입니다. 선악과를 따먹고 죽은 인간에게 새 생명의 길을 열어주신 권세입니다. “피 흘림이 없은즉 사함이 없느니라”(히9:22)는 하나님 말씀을 준행하시고, 하나님을 배반한 우리를 위해 십자가에 당신의 보혈을 흘려주신 대속의 죄 사함의 권세입니다. 믿는 자들의 생명을 다스리시는 만왕의 왕이 되신 권세입니다. 예수님은 오직 놀라운 권세, 그리스도이십니다. 죽음의 권세자인 사탄에게 붙잡혀 죽음을 두려워하며 종노릇하던 하나님 떠난 인간들을 사탄의 나라에서 하나님의 생명의 나라로 옮겨주신 권세입니다.

그러나 이토록 경이롭고 엄청난 기적의 구원을 선물로 주신 하나님께서 전신갑주를 입고 깨어 있으라고 경고하고 계십니다. 영생의 축복을 유지하고 천국에까지 담대하게 생명을 보존하여 실족하지 말라는 준엄하신 경고입니다. 왜냐하면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 오실 만큼 엄청난 궤계를 부린 사탄이 존재한다는 사실 앞에, 우리는 영적인 깨달음으로 무장하지 않으면 하나님께서 주신 구원의 기쁨을 송두리째 빼앗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도 우리는 우리의 구원받음을 시기하고 하나님과 성도들을 분리시켜 인간 모두를 죽음으로 몰아넣었던 사탄의 존재 앞에 살아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피조물인 인간은 창조주 하나님을 섬겨야 합니다. 그러나 피조물인 인간 또는 자연을 경배의 대상으로 삼고 있는 이단들의 출현은 시대를 막론하고 반복되고 있습니다.

사탄은 오직 그리스도 권세 앞에 무너지는 흑암세력입니다. 예수님께서 그리스도 권세자이시기 때문에 음부의 권세, 죽음의 권세가 무너지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그리스도 권세자이시기 때문에 우리는 구원을 받은 것이고, 예수님께서 그리스도 권세자이시기 때문에 우리는 천국을 보장받은 것입니다.

성경은 온통 그리스도입니다. 구약성경은 그리스도께서 오신다는 약속을 믿고 구원을 받을 수 있었고, 신약성경은 그리스도께서 오셨으므로 구원을 받을 수 있음을 말씀하고 계십니다. 사탄은 지금도 오직 빛 되신 그리스도 권세를 가리는데 혈안이 되어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그리스도 권세로 하나님 떠난 인간의 원죄 문제를 해결하셨고, 그리스도 권세로 사탄의 나라를 멸하시고 하나님 나라 백성의 신분으로 회복시켜 주신 것입니다. 목회자가 평생을 설교할 말씀은 오직 그리스도와 그리스도 권세에 관한 것입니다. 성도들이 평생 들어야 할 말씀 또한 오직 그리스도와 그리스도 권세를 사용할 수 있는 하나님 자녀의 특별한 은혜에 관한 말씀입니다.

성도들은 그리스도의 권세를 가진 성스러운 무리들입니다. 그리스도 권세를 사용하여 새 생명을 주시는 그리스도의 증인이 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하늘 상급 무한히 쌓는 그리스도의 전도자들이 다 되시기를 영생주시는 권세,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아멘.

하민국 목사(인천 새로운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