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 나온 책] 세상을 변화시키는 비전과 리더십 外

입력 2013-07-30 18:02


◇세상을 변화시키는 비전과 리더십/하용조 지음/두란노

사람들은 지도자 위치에 오르고자 애쓰지만 정작 지도자로서 갖춰야 할 자질이 무엇인지, 하나님이 원하시는 지도자는 어떤 사람인지 고민하는 이들은 많지 않다. 세상을 변화시키는 지도자는 무엇보다 비전의 사람이어야 한다. 그 비전은 하나님께로부터 나온다.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자만이 지도자가 되어야 한다. 그래서 비전의 궁극적인 목표는 하나님 나라가 되어야 한다.



책은 1999년 온누리교회에서 열렸던 ‘비전과 리더십 축제’ 때의 은혜를 그대로 담았다. 당시 비전의 지도자들이 일어나기를 꿈꾸며 불의 메시지를 선포하던 하용조 목사의 육성을 책으로 만든 것이다. “인격보다 더 중요한 리더십이 없고 인격보다 더 큰 영향력이 없습니다. 세상을 이기고 세상을 변화시키는 힘은 거룩함과 순결함입니다.”

◇만화 신학이야기/글·그림 김우영, 원작 성기호/비전북

교파를 초월해 각 교회에서 구역예배 교재, 새신자 교육교재, 성경공부 교재로 널리 사용되는 성기호 목사의 ‘이야기 조직신학’을 ‘뚱딴지’ 만화작가인 김우영 장로가 만화로 풀어낸 책이다. 신학이란 무엇인가에서부터 성서에 대한 설명, 하나님에 대한 이해, 천사나 인간, 죄, 기독관, 구원, 성령에 대한 해설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돼 있다. 신학이라고 하면 어렵고 무겁게 느껴지는데, 이 책을 보면 성서론, 구원론, 성령론에 이르는 신학의 맥을 쉽고 재미있게 짚어볼 수 있다. 김 장로는 만화를 통해 하나님의 말씀을 알기 쉽게 풀어 사람들에게 전한다는 사명을 갖고 있다. 성 목사는 “요즘엔 어른들도 만화를 좋아한다”며 “신학적인 내용을 흥미 있게 표현한 이 책이 신앙을 키워가는 영적 양식서로 활용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