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예배 365-7월 23일] 인생의 위기를 극복하려면
입력 2013-07-22 17:19
찬송 : 너 시험을 당해 342장 (통 395장)
신앙고백 : 사도신경
본문 : 창세기 12장 1∼10절
말씀 : 오늘 말씀에 아브라함이 인생의 기근을 만났습니다. 원래 가나안 땅에는 기근이 심했습니다. 아브라함이 만난 기근은 환경적인 기근이기도 하지만 이 기근으로 말미암아 영적으로도 기근이 들었다는 데에 문제가 있습니다.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기다리는 믿음이 필요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에게 가나안 땅을 선물로 주시면서 복을 주셨습니다. 이곳에서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기다리는 믿음이 필요했습니다. 하나님께서 하란을 떠나라고 하신 이유는 그곳이 우상의 땅이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우리가 어디에 머물러 있느냐가 중요합니다. 우상의 땅에 있으면 함께 전염될 수 있습니다. 죄를 지을 조건 가운데 내가 있으면 그곳을 빨리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기꾼들과 어울리면 사기꾼의 물이 들고, 도적들과 어울리면 도적의 물이 듭니다. 교회도 그렇고 영적인 자리도 그렇습니다. 복된 사람이 있는 사람들과 함께하면 나도 복된 사람이 되지만 부정적인 사람들, 불평하는 사람들과 함께 있으면 나도 그런 사람이 됩니다. 그래서 그 자리를 떠나야 합니다. 오늘 아브라함은 오히려 죄의 자리, 우상의 자리를 향하여 나아갔습니다. 그래서 당연히 시험에 빠지게 된 것입니다.
이집트에 내려간 아브라함에게 시험이 찾아왔습니다. 아내 사라가 무척 아름다웠던 모양입니다. 그래서 이 사람들이 혹시 나를 죽이고 아내를 빼앗지 않을까 걱정이 되었습니다. 믿음으로 가나안땅을 향해 떠나왔던 사람이 이집트에 오니까 그 믿음이 다 사라져 버렸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떠나니 이렇게 죄짓는 길로 들어가게 된 것입니다.
우리가 인생의 기근을 만나게 될 때에 이것은 기도하라는 신호입니다. 여러분! 우리 삶에 시련이 오고 경제적인 어려움을 당할 때일수록 더욱 기도하셔야 합니다. 찬양하셔야 합니다. 예배하셔야 합니다. 더 열심히 봉사하고 섬기셔야 합니다. 후퇴하시면 안 됩니다. 앞으로 나아가십시다. 그래서 더 은혜 넘치는 삶으로 나아가는 여러분이 되시기 바랍니다.
하나님의 보호하심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아브라함이 인간적으로 꾀를 낸 결과가 무엇입니까? 애굽 사람들에게 거짓말쟁이로 알려졌고, 자기 아내를 첩으로 팔아먹은 파렴치한 인간이 되고 말았습니다. 아내에게는 자기 혼자 살자고 부인을 버리는 비열한 사람으로 상처를 주었습니다. 아브라함이 약속의 땅을 버리고 애굽에 내려갔는데도, 풍족히 해서 돌아온 것은 다만 하나님의 약속 때문입니다.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하게 하리니 너는 복이 될지라”(창12:2)고 하셨습니다. 이 약속 때문에 아브라함이 돌아올 수 있었던 것입니다.
성도 여러분, 하나님께서는 여러분을 한 사람 한 사람 주의 자녀로 부르실 때에는 다 약속을 하시고 부르셨습니다. 여러분, 여러분에게 찾아오는 고통, 해결되지 않는 문제들 때문에 지치지 않기를 바랍니다. 이때는 기도할 때입니다. 우리에게는 늘 인생의 기근이 있습니다. 그러나 늘 준비하여서 소망의 약속을 굳게 잡고 복된 길로 나아가 승리하는 여러분이 되십시다.
기도 : 부족한 우리에게 믿음 주심을 감사드립니다. 우리의 삶 가운데서 어려운 일을 만날 때마다 주님의 말씀을 더 굳게 잡고, 더욱 기도에 힘쓰며 승리하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주기도문
정명철 목사(도림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