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주세요” 서울 편의점 절반 이상 청소년에게 주류 판매

입력 2013-07-09 16:10

[쿠키 사회] 서울시내 편의점 중 절반 이상이 청소년에게 술을 판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다수는 신분증 확인도 하지 않았다.

서울시는 시내 편의점 1000곳에 대해 지난 4월 6일~5월 3일 실태조사를 한 결과 55.2%가 청소년에게 주류를 판매했다고 9일 밝혔다. 신분증을 요구하지 않는 곳도 54.8%나 됐다. 기업형 슈퍼마켓(SSM) 200곳 중 43.5%도 청소년에게 주류를 판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대상은 자치구별 업소 수와 종류에 비례해 임의 할당으로 표집했다. 또한 동작구 소재 청소년활동진흥센터 소속 동아리 회원들이 참여했다.

편의점 중 술을 판매한 곳은 G사가 295곳으로 가장 많았다. S사가 267곳, C사가 172곳으로 뒤 이었다. SSM 중에서는 L사가 84곳으로 가장 많았으며 H사(59곳), G사(30곳) 순이었다.

자치구별로는 금천구와 서대문구 편의점의 청소년 주류 판매율이 100%였다. 동대문구(93.9%), 성동구(91.3%), 중랑구(90.5%)도 판매율이 높았다. 반면 중구(21.9%), 성북구(24.3%), 영등포구(24.4%)는 낮은 편이었다.

특히 편의점의 경우 청소년에게 주류 판매금지 문구를 부착한 곳의 비율도 낮았다. 주류 진열대에 금지문구를 부착한 비율은 23.1%, 계산대에 부착한 비율은 32.7%에 불과했다. 시 관계자는 “편의점과 SSM을 대상으로 청소년 주류 접근성 최소화 가이드라인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조사기간 편의점과 SSM에서 청소년에게 판매한 주류는 맥주가 178.5ℓ로 가장 많았고 소주(40.5ℓ), 막걸리(19.4ℓ) 순이었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최정욱 기자 jwchoi@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