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 사회]경북도는 체감도 높은 복지를 구현하는 ‘맞춤형 복지전달체계 구축’을 위해 읍·면·동 주민센터를 복지허브로 만든다고 27일 밝혔다. 이를 위해 주민센터의 일부 업무를 시·군 본청으로 이관하고 복지기능을 강화한다.
올해 하반기에 시 단위 동 주민센터 10곳과 군 단위 읍면사무소 1∼2곳을 시범 운영하고 내년부터 확대할 계획이다. 도시형과 농촌형을 구분해 추진한다.
주민센터의 지방세, 건설, 청소, 교통행정, 민방위 등 업무를 시·군 본청으로 이관하고 잉여 인력으로 기초생활수급 실태 조사, 사례 관리 등 복지업무를 강화한다.
또 복지급여 신청, 복지정보 종합안내, 저소득가구 사례관리 등 통합 맞춤서비스를 제공한다. 고용과 복지를 연계해 저소득 가구가 빈곤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돕고 방문간호사를 배치해 주민건강 상담을 한다.
시범 운영하는 읍면동에는 전액 도비로 무인민원발급기를 설치해 업무 부담을 덜어준다. 우수 읍면동에는 시상금 등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도는 사회복지 전담공무원 신변안전 보호와 근무여건 개선을 위해 CCTV, 비상벨, 전화기 및 녹음장치를 설치한다.
사회복지 전담공무원의 업무수행 실적이 탁월하면 근무 평점에 가산점을 부여하고 승진 기회를 늘린다는 방침이다.
사회복지 통합관리망 도입 이후 총 16개 부처 292개 복지업무 중 약 70%가 지방자치단체(읍면동)에 ‘깔대기처럼 몰려’ 사회복지전담 공무원들이 업무과중으로 어려움을 겪어 왔다.
황병수 경북도 보건복지국장은 “주민센터 주요 기능을 일반행정에서 복지행정으로 전환해 복지·고용·보건서비스 등을 통합 제공할 것”이라며 “필요한 인력은 중앙 정부와 협의해 단계적으로 충원하겠다”고 밝혔다.대구=김재산 기자 jskimkb@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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