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역사 왜곡 교과서 시정요구서 6월말 日에 전달
입력 2013-06-14 18:25
교육부는 독도·위안부 등 우리나라 역사를 왜곡한 교과서를 시정해 달라는 요구서를 이달 말 일본 정부에 전달하기로 했다. 시정요구서에는 해당 교과서와 페이지가 구체적으로 명시되며 왜곡이라는 점을 보여주는 역사적 근거 자료도 첨부할 예정이다.
교육부는 14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 현안보고 자료에서 이같이 밝히고 국내외 학계·시민단체 등과 연계한 대응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먼저 우리 학계가 올해 검정을 통과한 일본 교과서들을 정밀 분석하고 있다. 동북아역사재단, 한국학중앙연구소 등은 동북아시아의 영토·역사왜곡·교과서 분쟁과 관련된 쟁점을 고대사부터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동북아역사재단 등의 작업이 마무리되는 이달 말부터 교육부는 시정요구서 발송 등 일본 교과서에 대한 세부대응 계획을 실행해 나갈 예정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과거 일본 정부는 우리 정부의 시정요구서에 무대응으로 일관해 왔다”면서도 “(시정요구서를 통해) 구체적 근거를 제시하며 반박하면 다음번 기술에는 이런 사안들이 반영되는 경우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과거 명성황후를 민비로, 조선을 이조로 표현했던 교과서들이 수정됐었다”고 예를 들었다.
교육부 분석에 따르면 올해 검정을 통과한 일본의 고교 교과서 21종 가운데 15종에 독도 관련 내용이 나오는데, 독도를 일본 고유의 영토라고 주장하면서 유엔안보리 또는 국제사법재판소(ICJ) 등을 통해 해결해야 한다고 기술하고 있다. 일부 교과서에서는 태평양 전쟁 말기 강제징용·징병 내용이 삭제됐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이도경 기자 yido@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