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자유학기제, 시험 압박서 탈출해 진로찾기 다양한 활동
입력 2013-05-28 18:54 수정 2013-05-28 22:23
‘중학교 자유학기제 시범계획’이 올해 하반기부터 실행에 옮겨지면 당장 학교 현장에 상당한 변화가 일어나게 된다. 정규 교육과정 내에서 중간·기말고사 없이 한 학기 동안 자신의 적성과 진로를 찾아 다양한 체험활동을 할 수 있는 길이 열리기 때문이다. 다만 진로체험 인프라 부족과 도농 간 격차, 초등·고등학교 진로교육의 연계성 부족 등은 풀어야 할 숙제다. 학부모들의 학력 저하 우려를 불식시키는 것도 넘어야 할 산이다.
◇중간·기말고사 대신 진로체험·동아리·예술 활동=자유학기제가 도입되면 국어·영어·수학 등 기본 교과과정이 줄어드는 대신 학생들의 자율과정이 대폭 늘어난다. 기존 3시간 자율과정에서 13시간까지 늘어날 전망이다. 진로검사·초청강연·현장체험 등 진로체험, 문예토론·UCC제작·웹툰제작 등 동아리활동, 스포츠리그·무용·만화·디자인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교육부는 학교 규모에 따라 학교당 1학기에 3000만∼4000만원을 특별교부금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저소득층 학생의 경우 프로그램 참여 비용을 전액 지원한다.
또한 연구학교에 진로진학상담교사를 배치하고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진로심리 검사를 무료 실시하도록 지원한다. 학생들은 두 차례 이상 ‘전일제 진로체험’을 하고, 스스로 계획을 세워 희망하는 기관에서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는 ‘자기주도 진로체험’도 할 수 있다.
◇학력 저하 우려 불식시킬까= 박근혜정부 출범 후 자유학기제가 예고되면서 가장 많은 우려를 낳은 부분은 공교육 영역에서의 학력 저하와 그로 인한 사교육 시장 확대였다. 교육부가 이를 위해 마련한 대책 가운데 하나가 ‘핵심성취기준’이다.
핵심성취기준은 기존 과목에서 꼭 배워야 할 지식·기능·태도 등을 명확히 한 것으로 교사가 무엇을 가르치고 평가해야 하는지, 학생이 무엇을 공부하고 성취해야 하는지에 대한 지침이다. 서남수 교육부 장관은 “핵심성취기준을 통해 교육 내용의 경중이 가려지면 학생들이 시험 준비를 더 원활히 할 수 있고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목표는 좀 더 쉽게 달성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또한 학생 스스로 학습계획을 수립·점검하는 자기성찰평가, 교사가 수업과정 중 학생들의 학습달성 정도를 점검하는 형성평가 등을 도입한다. 굳이 중간·기말고사를 보지 않아도 핵심성취기준으로 배울 것만 배우고 자기성찰평가와 형성평가 등으로 학생들의 학습 진전 상황이 확인된다는 것이다.
자유학기 때 이뤄진 평가는 고입 때 반영하지 않는다. 다만 기존 집중이수제와 충돌하는 점은 숙제다. 집중이수제는 특정 과목들을 몰아서 1∼2학기에 끝내고 다른 학기에는 배우지 않는 제도다. 중학교마다 과목별 집중이수 시기가 다르므로 1∼3학년 성적을 모두 반영해야 공정한 고입 전형이 가능하다.
◇인프라 및 초등·고등학교와의 연계성 부족, 국·영·수 중심 대입제도 등은 한계=자유학기제가 정착하려면 진로체험 인프라 부족, 초등·고등학교와의 연계성 부족, 국·영·수 성적 중심의 고입 및 대입제도 개선 등 풀어야 할 숙제가 많다.
무엇보다 진로체험 인프라가 크게 부족하다. 학생들이 진로 및 체험활동을 하려면 학교 외부의 기업과 기관의 참여가 필수적이지만 서울에서 시행되고 있는 ‘중1 진로탐색 집중학년제’의 경우만 보더라도 진로체험이 형식에 그치고 있다.
또한 수도권과 비수도권, 도시지역과 농촌지역 간 진로체험처의 질적 차이를 메우기도 쉽지 않아 보인다. 학생이 사는 지역에 따라 진로교육의 질적 차이가 난다면 또 다른 논란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교육 특성상 연속성이 요구되는 교육과정에서 한 학기만 진로·체험 위주 교육을 강조하게 될 경우 발생할 여타 과목과의 단절성이 발생하고, 학생들이 지속적으로 받아야 할 진로·체험교육 자체도 중간이 비는 문제가 발생한다는 게 우려 사항으로 꼽힌다.
김수현 이도경 기자 yido@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