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구 사전 ‘바이블네비게이터’ 출간

입력 2013-05-26 18:18


‘바이블 내비게이터’(쿰란출판사)란 제목의 주제별 성구 사전이 출간돼 화제가 되고 있다. 이 말씀 사전을 만든 박정일(성덕교회 원로·사진) 목사는 한국교회사의 산 증인인 방지일(영등포교회 원로) 목사의 성경 사랑에 영향받아 이 책을 집필하게 됐다고 밝혔다.

“1958년에 시작된 방지일 목사의 월요성경모임에 제가 38년간 참석했습니다. 신동건 목사 등이 요청해 성경 공부를 시작하게 되었고 방 목사님의 사택 및 가정집에서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 모임을 거쳐 간 목사가 3000명 정도 될 것입니다.”

박정일 목사는 “방 목사님이 목사들의 롤 모델로 모범적 삶을 사시며 항상 신선한 말씀을 전함으로 은혜를 끼쳤다”며 “성경 공부를 오랫동안 하면서 성경이 무엇을 말하는가에 대한 답을 주고자 책을 쓴 것”이라고 밝혔다.

책 1부는 ‘신론, 인간론, 기독론, 구원론, 교회론, 종말론’이라는 조직신학적 주제 아래 소제목들로 구별해 거기 해당하는 성구들을 소개했고 2부는 ‘가정생활, 교회생활, 사회생활’이라는 실생활적 주제 아래 소제목들로 구별해 해당 성구들을 소개했다. 3부는 독자가 주제별로 찾아보기 쉽게 색인으로 구성되어 설교, 심방, 전도, 목회, 성경에 능통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큰 도움이 되는 책이다.

“교역자부터 성도까지 활용 가능하도록 370개의 주제로 말씀을 분류한 것이 바이블 내비게이터입니다. 성경처럼 표지를 제작했고 집필에 3년6개월이 걸렸습니다. 목사님들의 설교 준비에 도움이 되길 희망합니다.”

박 목사는 예장합동 측 원로목사로 44년간 하나님의 은혜로 4교회를 섬기며 목회했다. 아울러 박 목사는 최근 바이블 내비게이터 1000권(5000만원)을 군선교 사역에 헌신하는 군목과 군종병들을 위해 기증했다(031-394-1410).

유영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