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미션 어워드] 성서원, 통독용으로 적합한 40년 노하우 결정판
입력 2013-05-22 17:17
쉬운말 성경
‘쉬운말 성경’은 도서출판 성서원에서 펴낸 ‘현대어 성경’의 개정판이다. 성경 만들기 40년 노하우를 가진 성서원은 모든 경험과 역량을 쏟아 개정 작업에 착수한 지 10년 만인 2012년 드디어 개정작업을 마무리 짓고 알찬 열매를 맺게 됐다. 그 성경이 바로 ‘쉬운말 성경’이다.
‘쉬운말 성경’은 기존 현대어 성경의 미흡한 부분을 개정한 데 그친 것이 아니라, 완전히 새 형태로 탈바꿈해 이름까지 새롭게 ‘쉬운말 성경’이라 명명했다.
‘쉬운말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을 히브리어 및 헬라어 성경에 기초해 원문의 훼손 없이 번역하되, 누구나 알기 쉽도록 표현했다. 또 여러 복음주의 주석들을 참조했으며, 때로는 원문의 뜻을 충분히 살리는 방향으로 ‘풀어 옮기는’ 의역을 하기도 했다.
운율과 흐름을 살린 문학적인 번역을 하려 애썼고, 의성어 및 의태어를 적절하게 삽입해 살아 숨 쉬는 듯 생생하게 번역했다.
무엇보다 눈에 띄는 것은 신약성경 중 예수님께서 직접 말씀하시는 부분을 번역할 때, 예수님의 신적인 권위 및 인격적인 품성을 고려해 각각의 상황과 대상에 맞춰 번역한 점이다.
때로는 ‘하라’의 낮춤체를, 때로는 ‘하시오’의 약간 높임체를, 때로는 ‘하십시오’의 아주 높임체를 적절하게 사용했다. 예수님 말씀에 대한 이같은 번역은 지금껏 출판된 모든 번역본을 통틀어 처음 시도된 아주 참신하고 획기적인 번역이다.
‘쉬운말 성경’은 특히 ‘통독용 성경’으로 아주 적합하다. 이런 점에 착안해 성서원에서는 ‘365 통독 쉬운말성경’을 출간할 예정이다. 이 성경은 전체 1189장을, 성경 각권과 각장의 절수를 고려해 과학적이고도 체계적으로 분석해 1년 동안 통독하기에 가장 적합하게 나눈 성경이다 매일 평균 80절을 읽도록 나누었는데, 성경 분량을 매일 읽다 보면, 어느새 1년 1독의 기쁨과 보람을 맛볼 수 있을 것이다(02-765-0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