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설교] 행복한 가정
입력 2013-05-16 17:17
에베소서 5장 31∼33절
“오월은 금방 찬물로 세수를 한 스물 한 살 청신한 얼굴이다. 하얀 손가락에 끼어 있는 비취가락지다. 오월은 앵두와 어린 딸기의 달이요, 오월은 모란의 달이다. 그러나 오월은 무엇보다도 신록의 달이다”라고 피천득은 그의 칼럼 ‘오월 예찬’에서 노래했습니다. 푸르른 오월은 가정의 달입니다.
가정은 남편과 아내로 구성되는 사랑의 공동체이며, 하나님께서 친히 세우신 축복의 그릇입니다. 이런 가정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건강하고 행복한 가정으로 만드는 일에 기도하고 관심을 갖는 오월입니다. 행복한 가정은 건축자가 집을 짓는 것과 다를 것이 없습니다.
첫째, 기초공사가 든든해야 합니다. 집 짓는 사람에게 있어 최우선 과제는 기초를 잘 닦는 일입니다. 기초가 부실하면 좋은 집이 나올 수 없습니다. 미국 맨해튼은 70∼80층, 100여 층 되는 초고층 건물이 숲을 이루고 있는데, 그것은 그 지역 전체가 암반이어서 기초가 든든하기 때문입니다. 한 사회, 한 나라가 건강해지려면 기초 질서의식이 잘되어야 하듯 건강한 가정 행복한 가정도 그러합니다. 하나님 말씀을 듣고 순종하는 삶이 곧 행복한 가정의 기본입니다(마 7:24). 말씀 위에 건축된 가정은 어떤 시련과 환란도 이겨낼 수 있습니다.
둘째, 기둥을 견고히 세워야 합니다. 솔로몬 왕이 예루살렘 성전을 건축할 때 성전입구에 야긴과 보아스 두 기둥을 세웠습니다. 기둥이 부실한 건축물은 붕괴될 수밖에 없습니다. 행복한 가정을 위해서는 사랑과 순종의 기둥이 필요합니다. 남편은 사랑의 기둥을 세워 아내를 사랑하고(엡5:28), 아내는 순종의 기둥을 세워 남편에게 내조해야 합니다(엡5:22).
셋째, 창문을 만들어야 합니다. 창문은 집안을 밝게 하고 탁한 공기를 빼내고 신선한 바람을 들여보냅니다. 또 넓은 창은 창 밖의 아름다운 풍경을 전망하기에도 좋습니다. 행복한 가정을 위해서는 이해하고 용서하는 창문을 달아야 합니다. 이해와 용서의 창문은 크고 넓을수록 좋습니다. 이해와 용서의 창이 클수록 집안에 자라날 사랑이라는 화초도 더 건강하고, 더 아름답게 자랄 수 있습니다.
넷째, 지붕을 덮어야 합니다. 지붕을 덮어야 뜨거운 햇살로부터 보호받게 되고 밤의 추위나 눈비를 피할 수 있습니다. 건강하고 행복한 가정을 위해서는 하나님의 보호하심이 있어야 합니다. 능하신 하나님이 오른손으로 덮어주셔서 보호하심을 받는 가정이 행복한 가정입니다(신 32:10).
다섯째, 에너지가 있어야 합니다. 기초를 단단히 하고, 기둥을 잘 세우고, 창문을 넓게 하고, 지붕을 잘 얹어 멋진 집이 되었어도 사람들이 들어와 생활하려면 전기, 가스, 수돗물과 같이 사람과 집을 움직일 수 있는, 사람이 생활할 수 있는 에너지가 들고 나야 합니다.
우리 가정에 하나님의 에너지를 공급 받는 통로는 ‘기도’입니다. 기도가 흐르게 하여 능력과 지혜와 은총을 지속적으로 공급받아야 합니다.
당신의 가정은 행복합니까? 말씀을 기초하고, 사랑과 순종의 두 기둥을 견고히 세우고, 이해와 용서의 넓은 유리창을 갖고, 하나님의 보호하시는 손으로 지붕을 덮고 기도의 통로로 은혜와 지혜가 흐르게 하여 건강하고 행복한 가정 되시기 바랍니다.
서순석 목사(은현성결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