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나온 책] 가치가 이끄는 삶 外
입력 2013-04-16 17:17
◇유대인을 모델로 한 성경이 말하는 어머니의 EQ 교육 Ⅰ,Ⅱ/현용수 지음/도서출판 쉐마
저자는 이 책의 서두에 세 가지 질문을 던진다. 왜 가정이 메말라지는가. 왜 사회가 메말라지는가. 왜 사회에 범죄가 더 많아지는가. 저자는 이 질문에 대한 답이 여성교육과 관련이 있다고 말한다. 그러면서 모성 본능을 잃게 만드는 잘못된 한국의 여성교육을 고발한다. 현대 여성들은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창 1:28)는 하나님의 명령을 정면으로 어기고 있다는 것이다. 이 책은 그 원인을 교육학적 및 신학적으로 분석하고 성경적인 대안을 제시한다. 성경에 근거한 어머니의 교육학적 의무를 유대인의 예를 통해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예절습관과 선악과 분별력을 키우는 정직함, 근면한 생활, 청결한 생활, 정절과 거룩한 삶을 추구하는 정숙, 자선(쩨다카)을 통한 선행, 유대인 고유의 음식(코셔) 문화에 기초한 식생활습관 등이다.
◇가치가 이끄는 삶/김형민 등 12인 지음/도서출판 동연
이 책은 라인홀드 니버연구소 회원인 기독교 윤리학자들 12명이 공동으로 작업한 결실이다. 우리 시대의 사회와 종교, 특히 교회와 교인들이 지향해야 할 윤리적 가치에 대한 하나의 실천적 대안을 모색하고 있다.
저자들은 오늘날 한국 교회가 허약해진 중요한 요인 중 하나가 ‘윤리적 실천의 부재’임을 부정할 수 없는 상황 속에서 이 기독교 윤리 교재가 ‘기독교인다움’을 회복하며, 가치의 부재 및 혼돈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인권과 생명, 생태, 경제, 다문화, 복지, 정치, 문화. 직업 등 분야별로 기독교인들이 참된 기독교적 윤리를 어떻게 실천할 것인가에 초점을 맞추었다. 더불어 저자들은 이 책이 대학의 교양과목이나 교회의 성경공부반 등에서 교재로 활용될 수 있도록 그 형식을 구성했다.
◇교회 안의 거짓말/김형국 지음/포이에마
‘영적 성장을 위해 바로잡아야 할 12가지 오해’란 부제가 붙어 있다. 저자는 책을 통해 크리스천들이 영적 성장을 위해 긴급히 바로잡아야 할 12개의 거짓말과 상투어들을 지적하고 있다, 저자는 “교회 안에도 거짓말이 있다”고 말한다. 세상에서와 마찬가지로 제대로 알지 못해서, 혹은 자신의 이익을 위해 알면서도 거짓을 택하고 이를 합리화하는 일이 종종 벌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가령 “예수 믿으면 복 받아요”, “믿고 기도하면 응답 받아요” 등 성경에 기초하지 않은 말들이 ‘은혜로움’의 외피를 두르고 교회 안에 널리 퍼져 있다는 설명이다. 구원과 믿음, 그리스도인의 삶과 교회에 관한 심각한 오해를 반영하는 이 말들은 아무렇지 않게 사용되며, 교회를 병들게 한다는 것이 저자의 지적이다. 세상 문화에 감염된 신앙을 드러내고 도려내는 날카로운 메시지가 들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