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예배 365-4월 14일] 문제를 이기고 큰일을 성취하는 원리
입력 2013-04-12 17:37
찬송 : 이 눈에 아무증거 아니 뵈어도 545장(통 344장)
신앙고백 : 사도신경
본문 : 여호수아 6장 1~11절
말씀 : 우리가 복음을 전하고 하나님 나라 확장을 위해서 교회를 세워나갈 때 목회자나 성도 개인의 믿음의 분량보다 더 큰 일을 준비하고 이루어 나갈 때가 있습니다. 그때마다 어떻게 이루어갈 것인가가 큰 문제로 다가옵니다. 오늘 본문에 이스라엘 민족이 요단강을 건너 가나안땅에 들어갔을 때 가장 먼저 만난 문제가 사람의 힘으로 무너뜨릴 수 없는 여리고성을 만난 것입니다. 그때 하나님께서 천사를 보내 무너지는 원리를 말씀해주셨고 그대로 하였더니 무너지는 역사가 일어났고 가나안 정복이라는 큰일을 계속하게 되었습니다. 오늘 문제마다 이기고 큰일을 성취하는 원리를 찾아봅니다.
첫째, 하나님이 문제를 우리 손에 붙이셨다는 확신이 있어야 합니다. 본문 2절에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이르시되 보라 내가 여리고와 그 왕과 용사들을 네 손에 붙였으니”라고 말씀하고 계십니다. 네 손에 붙였다는 말씀은 승리를 보장한다는 뜻입니다. 당시에 여리고 성이 워낙 견고하고 튼튼해서 여호수아가 바라보고 걱정하고 있을 때 하나님의 군대장관인 미가엘 천사가 와서 일러주기를 하나님께서 여리고 성과 그 왕과 용사들을 여호수아 너에게 붙였다라고 일러주었습니다. 하나님께서 내게 문제를 붙이셨다는 확신과 승리를 약속하셨다는 확신이 있을 때 우리는 큰 문제를 이기고 큰일을 행하고 큰 사역을 감당할 수가 있게 됩니다.
둘째, 말씀에 순종하고 믿음으로 기도하며 끝까지 돌아야 합니다. 본문 3절에 보면 “너희 모든 군사는 성을 둘러 성 주위를 매일 한번씩 돌되 엿새 동안을 그리하라” 또 4절에 보시면 “제 7일에는 성을 7번 돌아라”라고 말씀하십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야 할 길과 방향을 누구보다 잘 알고 계시고, 또 지금 어떤 문제 때문에 고민하는지도 분명하게 알고 계십니다. 모든 문제를 본질부터 아시고 해결책도 아시는 하나님께서 제시한 방법이 ‘매일 돌아라’입니다. 엿새 동안 매일 한 바퀴씩 돌고 칠일째는 일곱 바퀴를 돌면 된다는 것입니다. 이것을 오늘 우리에게 적용시키면 큰 문제를 놓고 매일 같이 기도하면서 하나님이 원하시는 분량만큼 도는 것입니다. 문제가 해결되고 기도의 제목이 이루어질 때까지 도는 것입니다. 우리 하나님은 믿음의 사람과 같이 일하시고 기도의 사람, 순종하는 사람과 같이 일하십니다.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믿음으로 순종하여 기도와 봉사로 끝까지 돌면 무너지는 역사가 반드시 있게 될 것입니다.
셋째, 믿고 선포할 때 무너지는 역사가 있게 됩니다. 본문 5절에 보면 “마지막 7일째 일곱 바퀴를 돌때 제사장들은 나팔을 길게 불고 그 나팔소리가 들릴 때 백성은 다 같이 큰 소리로 외치라”라고 말씀하십니다. 여기서 나팔은 승리에 대한 확신과 선포이며 또 백성들이 다 같이 큰 소리로 외치는 것은 무너질 것을 믿고 외치는 믿음의 선포입니다. 그리고 마음을 같이 모아서 외치는 승리의 외침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입술의 열매를 맺으시는 분이십니다. 우리의 입에서 나오는 것을 들으시고 그대로 행하시는 분이십니다. 그래서 믿음의 고백과 믿음의 선포를 계속해야 합니다. 우리의 믿음과 부르짖는 간곡한 기도와 봉사를 보시고 받으시는 주님께서 반드시 무너지게 하실 것입니다.
우리의 삶과 사역의 현장에서 하나님의 살아계심을 믿고 말씀에 순종하고 쉬지 않는 기도와 봉사를 통하여 문제마다 이기고 큰일을 성취하도록 축복하여 주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기도 : 우리의 삶과 사역의 현장에서 하나님의 살아계심을 믿고 말씀에 순종하고 쉬지 않는 기도와 봉사를 통하여 문제마다 이기고 큰일을 성취하도록 축복하여 주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주기도문
강창훈 목사 (동아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