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기 이유식] 두부브로콜리죽

입력 2013-04-03 08:53


[쿠키 생활] 밭에서 나는 소고기로 불리는 콩으로 만든 단백질 가득한 두부와 비타민이 풍부한 싱싱한 브로콜리가 들어있는 두부브로콜리죽. 동물성 단백질 식품인 소고기, 닭고기, 흰살 생선 이외에 식물성 단백질 식품도 먹이면서 다양한 식재료를 경험하게 하는 것이 아이에게 좋다. 두부는 단백질과 칼슘 함량이 높아 성장기 아이들에게 매우 좋으며, 식이섬유와 올리고당이 풍부하여 변비 예방에 도움을 준다. 브로콜리는 비타민 A, C가 풍부하며, 특히 비타민 C는 레몬의 2배, 감의 7배가 함유돼 있다.

#해당 월령: 8~9개월

#이유식: 후기

#월령별 가이드: 한 끼에 100~150g까지 섭취할 수 있는 월령으로 3회 섭취 할 수 있다. 위산의 양이 증가하여 다양한 식재료를 섭취할 수 있으며, 소근육이 발달하는 시기로 물건을 잡기 위해 엄지손가락과 집개손가락을 이용해 머리카락 같은 세밀한 물건도 잡을 수 있는 시기이다. 간식을 손으로 집어 먹을 수 있도록 핑거푸드 형태로 아이에게 주면서 소근육 발달에 도움을 주는 것도 좋다.

#재료: 불린 쌀 35g, 두부 15g, 브로콜리 10g, 애호박 7g, 채소육수 또는 물, 포도씨유 약간

#만드는 방법

1.유기농 쌀을 물에 깨끗이 씻은 후 2시간 불린다.

2.두부는 끓는 물에 데친 후 물기를 제거하고 으깨준다.

3.브로콜리는 줄기를 제거하고 꽃봉우리 부분만 데친 후 0.5cm로 썰어준다.

4.애호박은 0.5cm로 썰어준다.

5.냄비에 포도씨유, 불린 쌀, 애호박, 두부, 브로콜리를 넣어 살짝 볶는다.

6.채소육수 또는 물을 넣어 5배죽 농도로 맞춘다.

#TIP

5배죽이란? 쌀:물=1:5 분량으로 만든 죽의 농도이며, 물 대신 채소육수를 사용해도 좋다.

브로콜리 손질 방법: 브로콜리는 꽃봉우리 사이에 먼지나 벌레가 있을 수 있으니 꽃봉우리 하나 하나 분리해 깨끗하게 씻은 후 썰어 소금물에 30분 정도 담가두면 꽃봉우리 속의 먼지와 이물질을 제거할 수 있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조규봉 기자 ckb@kmib.co.kr

도움말·풀무원건강생활 베이비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