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일] 명사 100명 추천 도서 100권 전시 外
입력 2013-03-25 22:13
명사 100명 추천 도서 100권 전시
서울도서관은 26일부터 4월 7일까지 1층 기획전시실에서 ‘우리시대 100인, 초록산타 아름다운 책장’ 캠페인을 진행한다.
어려운 환경에서 꿈을 이룬 사람 중 인생을 변화시킨 매개로 한 권의 책을 꼽는 이가 많다는 사실에 착안, 만성·희귀 난치성 질환 아동과 청소년들에게 명사 100인이 책 100권을 선정해 메시지를 전달하고 전시하는 형태로 진행된다. 시인 김용택, 뮤지션 루시드폴, 배우 조승우 등이 참여한다. 자세한 사항은 서울도서관 홈페이지(lib.seoul.go.kr)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서울시, 보도공사 설계·시공 매뉴얼 발간
서울시는 25일 보도(步道) 공사에 필요한 사항들을 담은 ‘보도공사 설계·시공 매뉴얼’을 전국 최초로 발간했다고 밝혔다.
공사 설계도의 지도점검 사항, 보도포장재 미끄럼 저항 기준, 재료선정 시 준수사항, 포장구조·시스템 선정 시 유의사항, 보도포장 전문기술 교육제도 등 다양한 내용을 수록했다. 최근 시행 중인 투수성능 지속성 검증시험 방법, 차량 진출입로 포장설치 기준 등도 부록에 담았다. 자세한 내용은 시 홈페이지(safe.seoul.go.kr/specifications)에서 볼 수 있다.
서울 광진구 ‘민방위교육훈련센터’ 개관
서울 광진구는 26일 옛 구의3동 주민센터에 자치구 최초로 민방위교육을 체험·실습할 수 있는 ‘민방위교육훈련센터’를 연다.
센터는 지하 1층·지상 2층 규모로 화재 체험과 진압, 방독면 착용 실습 및 지진 체험 등의 시설을 갖췄다. 특히 지진 규모 3.0에서 7.0까지 단계별 강도에 따른 화재 발생을 가정한 진압훈련을 해볼 수 있다. 구 관계자는 “동영상 시청 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 체험과 실습을 할 수 있는 전용 교육장을 마련해 민방위교육의 내실화를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3호선 안국역서 전통 혼례음식 전시회
서울메트로는 26∼30일 3호선 안국역에서 전통 혼례음식 전시회를 연다고 25일 밝혔다. 전시회에서는 폐백, 이바지음식 등 전통 혼례음식 60∼70점을 실물로 볼 수 있다. 혼례음식과 의식에 대한 전문가의 설명도 진행되며 외국인들을 위해 영어, 중국어, 일본어 통역봉사자도 배치된다. 안국역은 또한 매월 건강, 명절 등 주제를 정해 전통음식 전시회를 열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