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예배 365-3월 22일] 감사의 이유
입력 2013-03-21 17:00
찬송 : 내가 예수 믿고서 421장(통 210장)
신앙고백 : 사도신경
본문 : 골로새서 1장 3-8절
말씀 : 바울은 로마의 차디찬 감옥에서 골로새교회 교인들을 생각하면서 감사의 기도를 드립니다. “우리가 너희를 위하여 기도할 때마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 감사하노라.”(3절) 그가 무엇 때문에 감사의 기도를 드리는 걸까요?
첫째, 그들이 가지고 있는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 때문에 감사합니다(4절). 골로새 교회는 영지주의자들에 의해서 어지럽힘을 당했습니다. 영지주의자들은 ‘육체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의 인성을 부인했습니다. 물질은 악이라고 주장하면서 금욕적인 방향으로 기울어지거나 이와는 정반대로 물질과 육체가 중요하지 않다는 이유로 쾌락주의적인 경향으로 기울어졌습니다. 이러한 이단의 가르침을 배격하고 주 예수 그리스도께 대한 믿음과 복음에 대한 확신 위에서 성장하고 있는 골로새교인들을 바라보면서 바울은 감사하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들이 세상을 살면서 인식하는 최고의 감사 제목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예수님을 믿고 싶다고 아무나 믿을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예수 잘 믿는 것도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믿음은 하나님의 선물입니다.
둘째, 골로새교회는 사랑이 있는 교회였기 때문입니다(4절). 골로새교회의 사랑은 믿음에 기초한 사랑이었습니다. 인간적인 정에 이끌린 사랑이라기보다,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드러난 하나님의 사랑을 받고 감격하면서 그 사랑을 서로에게 흘려보낸 사랑이었습니다. 그래서 바울은 “그리스도 예수 안에 너희의 믿음과 모든 성도에 대한 사랑을 들었음이요”(4절)라고 말한 것입니다.
셋째, 골로새 교인들은 예수님께 소망을 두고 살았기 때문입니다. 5절,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 쌓아둔 소망으로 말미암음이니 곧 너희가 전에 복음 진리의 말씀을 들은 것이라.” 소망이 없는 것처럼 불행한 것도 없습니다. 골로새교인들은 주 예수 그리스도에게 소망을 두었습니다. 성경에 나오는 믿음의 사람들은 소망을 마음 한켠에 품고 살면서 현실의 난관을 극복해냈습니다. 영원한 하나님나라에 소망을 둔 사람은 이 땅 환경 때문에 좌절하지 않습니다. 죽으시고 부활하신 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에 기초한 소망이기 때문에 “소망이 우리를 부끄럽게 하지 아니”(롬 5:5)할 것을 확신하기 때문입니다.
기독교의 기본 가치인 ‘믿음’, ‘소망’, ‘사랑’으로 무장한 교회였기 때문에 사도 바울이 골로새교회를 위해 기도하면서 감사가 절로 나왔던 것입니다. 그러면 이러한 교인들에게 나타나는 특징은 무엇일까요? 바로 영혼 구령에 대한 열정입니다(6절). 골로새교회는 에바브라에 의해 세워졌습니다. 에바브라는 바울이 에베소의 두란노 서원에서 말씀을 전할 때 복음을 받고 예수님을 영접한 사람입니다. 에바브라에 대해 바울은 7절에서 “너희를 위한 그리스도의 신실한 일꾼이요”라고 말합니다. 그는 복음을 믿고 나서 고향 골로새로 돌아가 복음을 전해 골로새교회를 세운 것입니다. 믿음, 소망, 사랑의 가치로 무장된 그리스도인은 복음을 전하게 되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여러분 한 사람을 통해 여러분의 집, 여러분의 친구, 여러분의 이웃에게 복음이 전달되기를 원하십니다.
기도 : 기독교의 기본 가치인 믿음, 소망, 사랑으로 무장하게 하옵소서. 그리고 영혼 구령에 대한 열정으로 충만하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주기도문
설동주 목사(과천약수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