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억개 ‘좋아요’ 클릭 사례 조사해보니… 삼성팬 스타벅스-애플팬 코카콜라
입력 2013-03-20 17:41
전 세계적인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페이스북의 공식 계정을 분석해 삼성 마니아와 애플 마니아의 차이를 조사한 내용이 소개돼 화제를 모으고 있다.
20일 미국 경제전문 매체 비즈니스 인사이더에 따르면 페이스북 전문 분석업체 ‘라이크스터(Likester)’는 애플의 공식 계정과 삼성 모바일 USA 계정을 대상으로 12억개의 ‘좋아요’ 클릭 사례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
삼성과 애플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각각 호감을 나타낸 브랜드, 가수, 영화, TV 프로그램 등에서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본 것이다. 성별에 따른 삼성과 애플에 대한 호감도 조사에서는 삼성은 여성이, 애플은 남성이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에 ‘좋아요’를 클릭한 2272만여명 중 여성의 비율은 51%였고 애플의 경우 885만여명 중 남성이 62%에 이르렀다.
삼성·애플 마니아는 선호하는 음료에서부터 확연히 갈렸다. 삼성과 스타벅스에 함께 ‘좋아요’를 클릭한 사람은 1만7649명으로 가장 많았고 애플과 코카콜라를 동시에 선호하는 사람은 1만2582명이었다.
좋아하는 가수로는 삼성 마니아들이 미국 랩 가수 에미넴을, 애플 마니아들은 영국의 팝스타 아델을 꼽았다.
영화에서도 삼성 마니아들은 애니메이션 ‘토이스토리’를 좋아했지만 애플 마니아들은 ‘해리 포터’에 더 열광했다.
홍해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