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일] ‘순천기독역사박물관’ 이용객 증가 外

입력 2013-03-11 20:14

‘순천기독역사박물관’ 이용객 증가

전남 순천시는 지난해 11월 개관한 순천기독역사박물관에 하루 평균 40∼50명이 방문하는 등 이용객이 증가하고 있다고 11일 밝혔다.

호남지역 기독교 역사를 한 눈에 살필 수 있는 기독교역사박물관에는 고증을 거쳐 수집한 1900년대 기독교 관련 유물 650여 점과 영상 및 진귀한 생활필수품 등이 전시돼 있다.

박물관이 위치한 매산동 주변의 매산중·고등학교, 순천의료원, 중앙교회, 순천지역 선교사가 사용했던 코잇 가옥, 프레스톤 가옥, 크레인 가옥 및 조지왓츠기념관을 중심으로 한국 근대사를 엿볼 수 있다.

전남교육청 ‘연중돌봄학교’ 74곳 확정

전남도교육청은 농어촌 연중돌봄학교 74곳을 확정했다고 11일 밝혔다. 지난해 성과평가 결과 최우수학교인 광양 봉강초교 등 56개교는 재지정됐고, 나주 봉황초교 등 18개교는 신규 공모로 선정됐다. 농어촌 연중돌봄학교는 기초학력신장, 심리정서 발달, 특기적성 계발 등 프로그램을 통해 농어촌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교육기회를 보장하는 사업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교육수요자 사이에서 농어촌 연중돌봄학교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만큼 이를 확대 운영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여수시, 2012세계박람회 백서 발간

전남 여수시가 2012여수세계박람회 백서를 발간했다.

백서는 박람회 유치 과정에서부터 성공개최까지 15년간의 여정을 유치·준비·개최 등 3부로 나눠 41개 테마별로 구성됐다. 특히 1부에는 2010박람회 유치 실패와 이를 교훈 삼아 2012박람회를 다시 추진하는 과정이 들어 있고, 2부에는 여수시와 여수시의회, 여수시민이 연합한 준비과정이 소상하게 담겨 있다.

엑스포 4대 시민운동과 시민의식 개선을 위한 각종 활동, 교육·음식·숙박대책, 자원봉사자 운영, 홍보대책, 교통대책 등도 수록됐다.

전주시, 15년 넘은 아파트 보수비 지원

전북 전주시가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준공한 지 15년이 넘은 아파트에 시설 보수 및 관리비용을 지원한다.

시는 비용 지원을 신청한 100여개 아파트를 대상으로 옥상 방수와 외벽 도색, 담 철거, 나무 식재 등에 필요한 비용의 70%(최대 1000만원)까지 지원할 계획이다. 재난 위험도가 높거나 노후도가 심한 아파트 40곳을 우선 선정, 4∼11월 보수공사를 마무리할 방침이다.

광주시, ‘민주인권포털’ 전국 첫 운영

광주시는 11일 인권 정보를 체계적으로 한 곳에 모은 민주인권포털(www.gihr.go.kr)을 전국 최초로 개설, 운영하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민주인권포털은 기존 광주시의 세계인권도시포럼 홈페이지와 광주 북구의 사이버 민주인권관을 통합한 것이다. 인권도시 광주시의 현황은 물론 시민으로서의 구체적 행동, 인권증진 및 인권침해 사례 등을 소개한다. 인권 침해를 받았을 때의 대응 방법 등도 담는다.

시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와 연계해 시민과의 소통 기능도 강화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