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로 갈까?”… 고민 말고 앱에 물어봐
입력 2013-03-10 17:49
야외활동에 필요한 유용한 정보들을 제공하는 아웃도어 애플리케이션(앱)도 스마트 기기 이용자들의 ‘춘심(春心)’을 사로잡는다.
아웃도어 앱의 종류는 캠핑·여행 정보에서부터 날씨, 지도뿐 아니라 식도락 여행과 같이 먹거리를 즐기기 위한 앱까지 다양하다.
‘트랭글(Tranggle) GPS’는 토종 아웃도어 스포츠 포털이다. PC에서 웹사이트뿐 아니라 스마트폰앱을 통해 쌍방향 서비스를 제공한다. GPS트랙을 이용한 전국 등산로 음성안내 기능과 분 단위까지 정확한 GPS 시간측정, 일출·일몰 시간정보 등을 제공한다.
‘캠핑지도’ 앱은 대한민국 800여개에 달하는 캠핑장 정보를 총망라했다. 캠핑장의 위치, 주변 날씨, 위성사진까지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구성됐다. 캠핑족들이 서로 정보를 공유할 수 있어 마니아뿐 아니라 처음 캠핑하는 사람들도 손쉽게 캠핑정보를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용자들의 참여가 활발하다보니 중고 캠핑용품 직거래까지 이뤄진다.
봄꽃 피는 계절 산행을 택한 등산객들에게는 ‘국립공원 산행정보’ 앱도 유용하다. 이 앱은 북한산, 한라산, 내장산 등 국립공원으로 지정된 명산과 한려해상 등 20개의 국립공원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다. ‘코스설정’ 메뉴를 선택하면 국립공원별 탐방 코스 및 산행정보를 제공해 초행길에도 헤매지 않고 산행을 즐길 수 있다. 특히 산중에서 위급 상황이 발생했을 때 조난 위치와 연락처 전송을 할 수 있는 ‘조난신고’ 기능은 등산객들의 안전도 보장한다.
강원도로 여행을 떠나려 하는 사람들에겐 강원도청이 만든 지역정보 앱 ‘토스트’를 추천한다. 이 앱에는 숙박정보, 주요 맛집, 농촌체험, 축제·공연 일정, 지역 5일장 등 전통시장 정보가 알차게 담겼다. ‘강원길’ 코너에선 철원, 화천, 강릉 주문진 등 코스별 이동경로와 주변 여행지 등이 자세히 소개돼 있고 자전거족들을 위한 트래킹 정보도 많다.
야외활동에서 빠질 수 없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식도락 기행이다.
‘아임리얼맛집’은 위치기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아임IN 이용자들이 직접 전국 음식점들을 이용한 뒤 남긴 사진과 생생한 리뷰를 제공하는 식도락 앱이다. 아임IN 이용자들이 남긴 발도장 정보를 실시간으로 반영해 랭킹을 선정하므로 매일 새롭게 업데이트된 최신 랭킹을 확인할 수 있다.
‘봄나들이 도시락만들기’ 앱은 봄맞이 소풍을 떠나려는 스마트 기기 이용자들에게 도시락 레시피를 제공한다. 닭고기 양념구이 완자 도시락, 아스파라거스 돼지고기 말이, 과일 샌드위치 등 나들이객이 손쉽게 만들 수 있는 음식 조리법을 요리전문가들이 소개한다.
홍해인 기자 hihong@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