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설교] 오직 하나님께 영광

입력 2013-01-31 17:41


시편 115편 1절

“여호와여 영광을 우리에게 돌리지 마옵소서.” 하나님이 받으실 영광을 인간이 받는다면 그것은 인간으로서 하나님의 것을 도적질하는 죄악입니다. 이 세상 모든 것은 다 목적이 있어서 존재합니다. 시계도 혼자 돌아가기 위해서 있는 것이 아니라 사람에게 알려주기 위해서 만들어졌고 이를 위해 사용될 때 비로소 시간을 가리키는 시계로서 존재 의미를 지니고 있게 됩니다.

하나님은 참으로 섬세하시고 오묘하게 만물을 창조하셨습니다. 그리고 모든 것은 존재의 이유와 목적이 있는 것입니다. 이것을 철학적인 용어로 말하면 ‘목적론’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인간은 왜 존재합니까. 하나님께서 인간들이 장가·시집가고, 잘 먹고, 즐겁게 살다가 죽으라고 인간을 지은 것은 아닙니다. 하나님이 인간을 지으신 목적은 다른 데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인간을 지으신 목적은 조물주 하나님을 기쁘게 하고 하나님께 영광 돌리게 하기 위해서 창조했습니다. 하나님을 기쁘게 하는 사람 중에 자기의 기쁨과 만족을 얻지 못하는 사람이 없고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면서 사는 사람 중에 삶의 보람과 가치를 찾지 못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그러므로 고린도전서 10장 31절에 “그런즉 너희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고 했습니다.

첫째, 몸으로 영광을 돌려야 합니다. 고린도전서 6장 19∼20절에 “너희 몸은 너희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바 너희 가운데 계신 성령의 전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너희는 너희의 것이 아니라 값으로 산 것이 되었으니 그런즉 너희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 했으며 로마서 12장 1절에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제사로 드리라 이는 너희의 드릴 영적 예배니라”고 했습니다. 깨끗하게 하여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생활을 할 때 하나님이 영광을 받으십니다.

둘째, 감사함으로 영광을 돌릴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지 않는 자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지 않는 생활을 하는 자요, 감사할 줄 아는 사람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사람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도로 감사하고 물질로 감사하면서 하나님께 항상 영광 돌리는 생활을 하시길 원합니다.

셋째, 착한 행실로 영광을 돌릴 수 있습니다. 우리 그리스도인들이 착한 행실을 행할 때 하나님께 영광이 돌아가고 못된 행실을 할 때 하나님의 영광을 가립니다. 우리는 믿음으로 구원을 얻었지만 선한 일은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일이기에 중요합니다.

넷째, 물질로 하나님께 영광 돌릴 수 있습니다. 물질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일을 위해 쓸 때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됩니다. 물질을 썩을 육신의 쾌락만 위해서 쓰고 세상에만 보화를 쌓고 하나님께 대하여 부요치 못한 사람을 예수께서 책망했습니다. 우리가 못 쓰고 못 먹고 아낀 것을 하나님 사업에 바칠 때 힘은 들지만 하나님께서는 큰 영광 받으시고 큰 축복으로 채워 주시는 것입니다.

다섯째, 열매를 맺음으로 영광을 돌릴 수 있습니다. 우리가 회개의 열매, 성령의 열매, 전도의 열매를 많이 맺음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것이 우리 성도들의 생활 목표이므로 성도들은 감사하는 마음으로 착한 행실로 물질로 열매 맺는 생활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겠습니다.

진택중 총회장 (예장보수·수원영광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