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예배 365-1월 27일] 견고한 진을 무너뜨리라
입력 2013-01-25 17:38
찬송 : 우리들이 싸울 것은 350장(통393장)
신앙고백 : 사도신경
본문 : 고린도후서 10장 1∼6절
어느 시대에나 주의 사역자들과 성도들을 비난하며 교회를 어지럽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바울은 고린도에서 견고한 진을 가진 많은 사람에게 공격을 받았습니다. 우리 그리스도인은 견고한 진을 무너뜨리는 영적 싸움에 나선 사람들입니다(4절).
첫째 견고한 진이란 무엇인가. ‘요새’, ‘성채’, ‘튼튼한 성곽’을 말합니다. 이 견고한 진(요새)의 특징은 사탄이 아주 은밀한 곳에 구축해 놓은 것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견고한 진의 실체를 알고 무너뜨려야 합니다(5∼6절). 이 진은 사탄이 우리 마음에 구축한 이기적인 인간의 이론, 또는 합리화를 의미합니다. 하나님의 뜻을 거스른 인간 중심의 생각과 계획들입니다. 또한 하나님을 대적하고, 복음을 받아들이지 않는 사람들, 하나님 알기를 싫어하는 사람들의 교만을 말합니다.
둘째, 구체적으로 내 안에 있는 견고한 진을 살펴봅시다. 거짓의 아비 마귀에게 속아서 만들어진 생각들입니다. 예를 들어 ‘더 많은 돈, 더 좋은 집과 음식이 있으면 지금보다 더 행복할 것’이라는 생각, 이것이 견고한 진입니다. 그리고 술, 담배, 마약, 도박 등의 중독도 견고한 진입니다. 또한 좋은 인간관계를 갖지 못하는 것도 견고한 진에 갇혔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영적인 진도 있는데 이 견고한 진은 근본적으로 하나님을 신뢰하지 않는 데 있습니다. 여러분, 하나님께 그리고 자신에게 정직해야 합니다. 자신의 모습을 솔직하게 털어놓으시기 바랍니다. 여러분 안에 구축된 자신의 견고한 진을 털어놓으시기 바랍니다.
셋째, 견고한 진을 어떻게 무너뜨릴 수 있을까요. 공격해서 무너뜨려야 합니다. 성경은 ‘지혜로운 자는 용사의 성에 올라가서 그 성이 의지하는 방벽을 허느니라(잠 21:22)’라고 했습니다. 기다리고 당하고만 있어서는 안 됩니다. 공격해야 합니다. 무엇으로 공격합니까. 하나님께서 주신 무기로 공격하는 것입니다. 본문 말씀을 봅시다. 이 무기는 육신에 속한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능력으로 무너뜨린다’고 했습니다. 병기에는 두 가지가 있는데 그 한 가지 무기는 진리의 말씀입니다. 그동안은 마귀의 거짓말에 속아서 거짓을 믿고 견고한 진을 마음에 구축했었는데, 이제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견고한 진, 잘못된 생각을 무너뜨리고 우리 마음을 새롭게 만들어야 합니다.
5절 말씀에는 ‘하나님의 능력은 모든 생각을 사로잡는다’고 했습니다. 사로잡은 후에는 ‘그리스도에게 복종케 한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 무기는 기도입니다. 이것은 최고의 무기입니다. 기도하면 성령의 능력으로 견고한 진이 무너져 내립니다. 이제 견고한 진을 기도와 말씀 곧 하나님의 능력으로 무너뜨리고 예수 그리스도의 마음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하나님의 능력 곧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로 견고한 진을 무너뜨립시다. 그리고 진정한 자유를 누리시기 바랍니다.
기도 : 하나님, 그동안 거짓의 아비인 사탄의 속삭임에 빠져 거짓된 진에 갇혀 살았습니다. 이제 그 실체를 알고 하나님 말씀과 기도로 견고한 진을 파합니다.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주기도문
모상련 목사(목포주안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