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예배 365-1월 15일]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믿음

입력 2013-01-14 17:43


찬송: 이 눈에 아무 증거 아니 뵈어도545장(통344장)

신앙고백 :사도신경

본문 : 히브리서 11장 6절


말씀 : 믿음에는 4종류가 있습니다. 먼저 ‘지식적인 믿음’ 혹은 ‘역사적인 믿음’이 있습니다. 이는 성경의 역사를 받아들이고 머리로만 아는 믿음입니다. 그리고 ‘이적적인 믿음’은 자신에게 혹은 자신을 통해 이적이 일어날 수 있다는 믿음입니다. 그러나 가룟 유다는 이적을 행하고도 구원받지 못했습니다.

‘일시적인 믿음’도 있습니다. 거듭나지 못한 가운데 일시적으로 감정에 뿌리를 내리고 하나님의 영광보다 인간의 만족을 추구합니다. 그러다가 환난과 핍박과 재물의 시험이 오면 하나님을 떠나는 자들입니다(마 13:20∼22). 주님께서 원하시는 참된 믿음은 ‘성령으로 거듭난 믿음’입니다(롬 10:9∼10). 그러면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믿음은 무엇입니까.

첫째, 하나님은 살아계시는 존재임을 믿어야 합니다. 믿음의 대상인 하나님의 존재를 믿는 사람은 하나님에 대한 경외심을 갖고 인생을 올바로 살게 됩니다. 그러면 하나님의 존재하심을 어떻게 믿을 수 있습니까. 하나님의 존재하심은 우주 만물을 통해 믿을 수 있습니다. 우주 만물은 홀로 존재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는 하나님을 알 만한 것이 그들에게 보임이라 하나님께서 이를 그들에게 보이셨느니라 창세로부터 그의 보이지 아니하는 것들 곧 그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이 그 만드신 만물에 분명히 보여 알려졌나니 그러므로 그들이 핑계치 못할지니라.”(롬 1:19∼20)

그리고 하나님의 아들로 이 땅에 오신 예수님의 증거로 믿을 수 있습니다. “예수께서 외쳐 이르시되 나를 믿는 자는 나를 믿는 것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이를 믿는 것이며 나를 보는 자는 나를 보내신 이를 보는 것이니라.”(요 12:44∼45) 또한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통해서도 믿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하나님을 믿는 것과 믿지 않은 것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성경은 “그를 믿는 자는 심판을 받지 아니하는 것이요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의 독생자의 이름을 믿지 아니하므로 벌써 심판을 받은 것이니라”(요 3:18), “아들을 믿는 자에게는 영생이 있고 아들에게 순종하지 아니하는 자는 영생을 보지 못하고 도리어 하나님의 진노가 그 위에 머물러 있느니라”(요 3:36)고 말씀하십니다.

둘째, ‘상 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합니다. “그가 자기를 찾은 자들에게 상 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할지니라”(히 11:6)고 하셨습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어떤 존재로 믿느냐가 중요합니다. 엄하신 하나님, 무서운 하나님, 벌주시는 하나님, 꾸중하시는 하나님으로만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하나님은 사랑이십니다. 인자하신 분이십니다. 오늘 말씀에는 ‘하나님을 찾는 자들에게 상을 주신다’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을 찾는다’는 것은 어려울 때만 찾는 것이 아니라 ‘계속 찾는다’는 뜻입니다. ‘하나님께 문의하기 위해 부지런히, 열심히 찾는다’는 뜻입니다.

여러분, 하나님은 기도에 응답하시며 선행에 보상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 “보라 주 여호와께서 장차 강한 자로 임하실 것이요 친히 그의 팔로 다스리실 것이라 보라 상급이 그에게 있고 보응이 그의 앞에 있으며”(사 40:10), “나는 너의 지극히 큰 상급이니라”(창 15:1).

기도 : 주님을 믿는 사람에게 영생을 주시고 하나님을 찾는 자들에게 상 주심을 믿습니다. 우리의 믿음이 흔들리지 않도록 도와주소서.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주기도문

모상련 목사(목포주안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