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 나온 책] 하나님의 말씀에 사로잡혀 外
입력 2013-01-01 17:42
하나님의 말씀에 사로잡혀/미로슬라브 볼프 지음, 홍병룡 옮김/국제제자훈련원
화해와 포용의 신학자 미로슬라브 볼프의 신학 입문서로 ‘21세기 이슈들과 신학적 성경읽기’란 부제가 붙어 있다. 전쟁과 인종청소 현장에서 볼프는 ‘그리스도인은 깨어진 세상 속에서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라는 질문을 안고 씨름해 왔다. 그는 이 책에서 성경의 명령을 주입하기보다 종교를 초월한 성경 읽기의 유익과 삶의 방식을 배우기 위한 신학 하기, 타인을 비판하지 않고 그리스도인의 정체성을 찾기 등 흑과 백을 나누는 이원론이 아닌 다양한 성경 해석의 모델을 보여주고 있다. 볼프는 여기서 전 지구적 차원의 교회 통일과 종교 간 대화에 대한 깊이 있는 사상을 맛보여 준다.
신앙 밸런스/닐 T 앤더슨 지음/기독교문서선교회(CLC)
저자는 그리스도인이 하나님과 인류, 자연과 영 등 4가지 면에서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이 사분면과 균형을 깨뜨리는 세계적인 조류인 율법주의, 자유주의, 심령주의, 거짓 선지자 등을 검토한다. 그리고 그리스도인 개인이나 교회 차원에서 분열이 아니라 지휘자이신 주님과 화음을 맞추는 길을 제시한다. 하나님의 진리에 대한 지식과 은혜에서 성장하여 율법주의를 극복하고 성경의 권위를 확신하며 인본주의적 기만을 배척, 자유주의를 극복할 것을 권면한다. 또한 영적 분별력 함양, 뉴에이지 배척, 심령주의 극복 방안에 대해서도 다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