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용산개발 ‘경제자유구역’ 지정 추진

입력 2012-12-23 19:11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자금난으로 부도위기에 직면한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 사업’을 관광특구 등으로 변경하는 방안을 검토키로 했다.

코레일은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 이 같은 내용의 용산개발사업 수정계획을 보고하기로 했다고 23일 밝혔다.

보고안에 따르면 용산역세권을 개발해 용산역∼서울역∼명동·남대문시장을 연결해 ‘관광특구’로 지정하는 방안을 추진하거나 용산을 강북의 경제·문화·관광허브 또는 국제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하는 수정방안이 검토된다.

개발사업 1대주주인 코레일이 2대주주 롯데관광개발 측과 마찰을 빚고 있는 쟁점들도 담길 예정이다. 우선 코레일은 사업계획을

‘통합일괄개발’에서 ‘통합단계개발’로 변경해야 한다는 입장을 포함시킬 예정이다. 서부이촌동을 포함해 개발을 추진하되 사업이 다소 늦춰지더라도 분양 가능성이 높은 순서에 따라 순차적으로 진행하겠다는 것이다.

또 자금난을 해결하기 위해 시행사인 드림허브프로젝트금융투자회사(PFV)의 수권자본금을 1조4000억원에서 3조원을 늘릴 수 있도록 정관 변경도 추진키로 했다. 주주들의 출자가 이뤄지지 않으면 외국계 투자자 등 외국 자본을 유치하고 국내외 새로운 건설주관사 영입도 추진키로 했다.

코레일이 자산관리위탁회사(AMC)인 용산역세권개발㈜의 최대주주로 올라 직접 용산개발사업을 하겠다는 계획도 인수위에 보고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 드림허브는 이번주 중 이사회를 열어 전환사채(CB) 재발행 등 추가 자금조달 방안에 대해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지난 12일 실시한 주주배정 방식의 500억원 규모 CB 발행에는 주주 전원이 참여하지 않아 실패했다.

아울러 코레일은 인수위에 2004년 분리된 코레일과 철도시설공단의 통합 방안도 건의할 예정이다. 브라질 고속철도 등 설계·건설·운영을 합쳐 일괄 발주되는 대규모 해외 철도사업을 수주하려면 건설(공단)과 운영(코레일) 기능을 합치는 게 유리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통합 방안은 철도사업자 경쟁체제 도입을 추진하고 있는 주무부처인 국토해양부와 상반된 방향이어서 논란이 예상된다.

한장희 기자 jhhan@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