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손맛 담긴 요리로 행복한 크리스마스 이브
입력 2012-12-18 21:27
크리스마스와 연말연시. 가족, 친구들과 오붓한 모임이 이어지는 때다. 친구들과의 홈파티는 초간편요리만으로도 진수성찬이다. 하지만 아이들이 있으면 얘기는 달라진다. 크리스마스 때가 되면 뭔가 특별한 것을 기대하며 엄마 손을 바라보는 아이들의 초롱한 눈망울. 그 때문에 엄마는 요리사가 되어야 한다.
‘조애니스트’라는 쿠킹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푸드 스타일리스트 정현정씨는 “집에 오븐이 있다면 아이들이 좋아하는 닭을 건자두와 올리브를 곁들여 구워 주라”고 권했다. 로스트 치킨은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메뉴 중 하나다. 정씨는 지난달 27일 후드 전문기업 하츠가 개최한 ‘크리스마스를 위한 쿠킹 클래스’에서도 가장 인기 높은 메뉴였다고 소개했다. 정씨는 로스트 치킨과 함께 피칸 & 오렌지 루꼴라 샐러드, 단호박파이를 차려내면 멋진 크리스마스 정찬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오븐이 없다면? 배화여대 전통조리학교 김정은 전임교수는 “엄마 아빠가 어렸을 때 동네 경양식당에서 먹었던 최고의 외식메뉴 햄버그스테이크를 만들어 보라”고 추천했다. 어른들은 그 옛날의 추억을 되살리고, 촉촉하고 부드러워 아이들 입맛에도 ‘딱’이란다. 김 교수는 매시드 포테이토와 머스터드그린샐러드를 같이 내놓으면 레스토랑 분위기를 즐길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김 교수는 최근 1∼3인 단출한 가족을 위한 요리책 ‘小식구밥상(그리고책)’을 펴내기도 했다. 두 사람의 도움말로 크리스마스 정찬의 주요리 조리법을 알아본다. 재료는 4인분 기준이다.
◇ 건자두를 곁들인 로스트치킨
<재료> 닭고기 넓적다리 6개, 소금 2작은술, 후추 적당량, 다진 마늘·케이퍼 2큰술씩, 드라이오레가노 1작은술, 적포도주식초·올리브오일 2큰술씩, 건자두 8개, 블랙올리브 20개, 백포도주 ½컵, 다진 파슬리 1큰술, 방울토마토 8개
<만들기> ①닭의 껍질 안 쪽으로 소금, 후추를 뿌리고 다진 마늘로 문지른 뒤 껍질로 다시 덮어둔다. ② ①에 오레가노를 손으로 비벼 뿌리고 적도포주식초와 올리브오일을 뿌려 골고루 섞어 양념한 다음 건자두, 올리브, 케이퍼를 더해 냉장고에서 5∼6시간 재워둔다. 중간에 한번 뒤집어 준다. ③ 넓은 팬에 ②를 옮겨 담은 다음 백포도주를 부어 190도로 예열한 오븐에서 1시간쯤 닭이 노릇노릇해질 때까지 굽는다. ④ 방울토마토를 사방 1㎝ 크기로 썰어놓는다. ⑤ ③을 접시에 옮겨 담고 남은 국물을 끼얹은 다음 다진 파슬리와 방울토마토를 보기 좋게 뿌려 준다.
◇ 햄버그스테이크
<재료>돼지고기 간 것·쇠고기 간 것 260g씩, 이탈리안 파슬리 8줄기, 다진 양파 2컵, 달걀 1개, 빵가루 ½컵, 우유 ⅔컵, 버터 1숟가락, 넛맥 약간, 소금 ½숟가락, 후춧가루 ⅓숟가락, 포도씨유 약간, 소스(양파 ⅔개, 양송이버섯 1개, 버터 3숟가락, 다진 마늘 ½숟가락, 데미그라스소스 1컵, 케첩·생크림 4숟가락씩)
<만들기> ① 달군 팬에 버터 ½숟가락을 두르고 다진 양파를 노릇하게 볶아 식힌다. ② 달걀은 곱게 풀고, 빵가루에 우유를 부어 적신다. ③ 볼에 돼지고기, 쇠고기, 볶은 양파, 빵가루, 달걀, 넛맥,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섞어 끈기가 날 때까지 치댄다. ④ 반죽을 동글납작하게 빚은 뒤 가운데 부분이 살짝 들어가게 눌러 달군 팬에 포도씨유를 약간 두른 다음 앞뒤를 노릇하게 굽는다. ⑤ 소스용 양파와 양송이버섯을 얇게 썰어 달군 팬에 버터 ½숟가락을 두른 다음 다진 마늘과 함께 넣어 볶다가 나머지 소스 재료를 넣고 약한 불에서 조린다. ⑥ 접시에 ④의 고기를 얹고 소스를 뿌린 뒤 이탈리안 파슬리를 곁들여 상에 낸다.
김혜림 선임기자 mskim@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