숭실대 기독교학대학원, 성서연구 뉴미디어 출판
입력 2012-12-07 18:01
숭실대 기독교학대학원 문화학과 박용우 주임교수는 최근 성서연구 뉴미디어 자료 출판기념회를 열고 그동안 제자들과 공동 개발한 문화성경(사진) 애플리케이션(앱) 등 시대를 반영한 다양한 성서 관련 콘텐츠를 선보였다.
박 교수는 “이번 뉴미디어 자료에는 세계 곳곳의 성지, 박물관, 교회 등에서 직접 수집한 사진과 해설이 들어 있어 성경 해석의 문화적인 이해를 높여 준다”며 “특히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적극 활용하는 젊은 세대와 성경 연구자들에게 효과적인 도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뉴미디어 출판 자료는 문화성경 앱, 문화성경책, 문화로 만나는 성경이야기 책과 DVD, 성서문화 동영상 강의 USB 세트로 구성돼 있다.
숭실대 개교 110주년 기념사업으로 출간된 문화성경책은 성지와 유명 박물관에서 촬영한 2000여장의 사진과 해설을 담았다. 문화성경 앱은 스마트폰과 태블릿PC로 문화성경책을 볼 수 있도록 개발한 것으로 한글성경 앱과 영어성경 앱이 있다.
문화로 만나는 성경이야기 책은 문화성경을 주제별로 설명한 것으로 성경 강의용 PDF DVD가 부착돼 있다. 박 교수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통합되어 저자와 독자가 페이스북을 통해 서로 소통할 수 있도록 제작했다”며 “출판의 신개념을 도입한 도서 자료”라고 소개했다.
또 성서문화 동영상 강의 세트는 ‘문화로 만나는 성경이야기’ ‘성서와 세계박물관’ ‘성서의 역사와 문화’ ‘성경의 절기와 축제문화’ ‘성서시대의 문화’ 등 다섯 가지 주제를 USB에 담은 것이다. 이밖에 영상으로 보는 복음서 DVD와 USB 등 각종 도서 및 기타 자료들도 수록돼 있다(02-820-0593).
노희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