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학교 탐방] 글로벌 리더 키우는 앤탐슨 인터내셔널 아카데미
입력 2012-11-25 20:13
가수 싸이(35·박재상)의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가 동영상 사이트인 유튜브에서 지난 24일 기준 8억369만이라는 조회수를 기록하며 전 세계 젊은이들에게 K팝을 각인시키고 있다. 한류 문화의 돌풍으로 자리한 싸이뿐만 아니라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68), 김용 국제부흥개발은행(IBRD) 총재(53) 등 세계의 경제, 사회를 이끄는 리더로 한국인이 각광받고 있다.
차세대 글로벌 리더의 산실로 손꼽히는 앤탐슨 인터내셔널 아카데미(ATA·경기도 이천시 호법면 후안2리)의 이관응(54) 이사장은 “국제사회에서 한국인의 위상이 높아진 만큼 글로벌 리더로의 역량을 발휘할 기회가 늘고 있다”면서 “한국인이라는 정체성을 확립한 이후에 글로벌 감각과 리더십을 배양하는 것이 ATA만의 교육목표”라고 강조했다.
◇미국 정규 교육과정으로 글로벌 인재 키운다=ATA의 교육 커리큘럼은 미국 네브래스카-링컨주립대(University of Nebraska-Lincoln·UNL)가 1929년 개발한 원격교육 프로그램인 ISHS(Independent Study High School)에 기반을 두고 있다. UNL은 올해 유에스뉴스앤드월드리포트(US News & World Report)가 선정한 미국 종합대학 순위 101위에 오른 상위권 주립대학이다. 특히 ISHS는 미국 50개 주(州)를 비롯해 세계 135개국이 채택 중인 정규 고교 교육과정이다. ATA에 개설된 총 과목 수는 90개로 대학 과목 선이수제(AP·Advanced Placement)용 교과를 포함하고 있다.
재학생은 온·오프라인을 병행한 교육 시스템을 통해 수업에 참여한다. 오프라인에서는 원어민 교사와 수업을 진행하고 시험과 과제물은 온라인으로 ISHS에 제출 후 평가를 받는다. UNL ISHS 공식 인정 학교답게 고학년(10∼12년) 과정에서 평점(Grade Point Average·GPA) 2.5점(4.0점 만점) 이상을 받은 재학생은 UNL에 입학할 수 있다. GPA 3.9 이상을 받은 학생에겐 전액 장학금 혜택이 주어진다.
◇교사 1인당 학생 수는 3명=방금 튀어나온 듯한 모습의 ATA 캠퍼스는 강의실·도서실·기숙사·강당·카페테리아 등 30개 건물이 작은 마을처럼 꾸며져 있다. 교정 뒤엔 잘 닦인 등산로(100분 코스)가 있어 재학생의 명상·산책 공간으로 활용된다. 인근 시설과의 연계를 통한 승마·수영·스포츠댄스·오케스트라 등 예체능 교육도 활발하게 이뤄진다. 국어·국사·동양고전·태권도 등 한국인으로서 갖춰야 할 소양 교육은 이곳에선 기본이다. 교사 1인당 학생 수는 3명. 미국 교사자격증을 갖춘 원어민 교사가 학생들과 함께 토론식 수업을 진행한다. 수업별 학생 수는 네댓 명이지만 같은 반 소속이라고 해도 개별 학업 성취도에 따라 수시로 개인 지도가 이뤄진다.
◇9학년부터 SAT 집중 준비 이뤄져=ATA에선 학기 중 SAT(Scholastic Aptitude Test·미국 대학입학 자격시험)와 토플 강의가 주당 두 시간씩 개설된다. SAT 수업은 9학년부터 시작되며 입시를 앞둔 11학년은 주당 네 시간씩 집중적으로 진행된다. 학생의 역량에 따라 저학년에게도 SAT 수업 참여 기회가 주어진다. 방학 중엔 스킨스쿠버·스키 등 야외 활동을 즐기며 하루 최대 10시간씩 SAT를 집중적으로 대비하는 캠프가 마련된다.
국제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조수아 캐펨 교사는 “SAT는 수학, 읽기, 쓰기 등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뉘어 시험이 진행된다. 학생들이 고교 교육과정을 얼마나 깊이 있게 이해하고 있는가를 집중적으로 확인하는 시험이기 때문에 아이큐 테스트 같은 접근은 피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ATA 대부분의 재학생들은 SAT를 준비하고 있다. 하지만 앤탐슨 아카데미의 목표는 단순히 해외 명문대 진학이 아니다. 캐펨 교사는 “ATA는 미국 고등학교와 동일한 교육과정을 채택하고 있기 때문에 학원에서 SAT를 별도로 준비하는 학생들과는 이해력부터 차이가 나타난다. 시험을 위한 교육은 지양하고 있다. 재학생들이 명문대 합격 이후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하고, 사회진출 후에는 리더가 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 ATA의 가장 큰 목표”라고 밝혔다.
● 입학설명회 일정 안내
국제교육의 새로운 비전과 대안을 제시하며 글로벌 리더의 산실로 떠오른 앤탐슨 인터내셔널 아카데미의 입학설명회가 오는 12월 1일(토) 오후 2시부터 앤탐슨 아카데미 탐슨홀에서 열립니다. 해외 대학 진학을 목표로 하는 학생과 학부모님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문의:031-633-2020·www.atacademy.co.kr>
<종교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