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하베스트 국제 영어캠프, 영어 배우며 믿음도 키워… 글로벌 기독인재 소양 쌓는다

입력 2012-11-19 18:13


겨울방학을 앞두고 초·중·고생을 대상으로 하는 영어 캠프가 봇물이다. 특히 신앙 교육을 기초로 하는 캠프는 영어와 믿음을 동시에 키울 수 있어 크리스천 부모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14년째, 26회째를 맞는 ‘하베스트 국제 영어연수캠프’는 이런 면에서 관심을 받고 있다. 해마다 여름과 겨울 방학에 열리는 하베스트 캠프는 성경을 중심으로 하는 신앙교육에 글로벌 기독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지성, 인성, 영성을 키운다

캠프가 열리는 하베스트 국제학교(harvestcollege.com)는 필리핀 마닐라에서도 안전하고 부유한 지역인 마이알타 주택지 안에 자리하고 있다. 1만3000㎡ 넓은 초원 위에 들어선 이 학교는 초등학교 교사 1동(4층), 중·고등학교 교사 1동(5층), 채플센터과 세미나실, 각종 실내외 체육시설을 갖췄다. 캠퍼스에 골프그린, 골프연습장(증축중), 기숙사 3동을 포함한 식당, 세탁장 등도 있다.

하베스트 국제학교는 기숙학교라는 장점을 갖고 글로벌 리더를 꿈꾸는 학생들에게 첨단 디지털 교육은 물론 인생의 지혜를 겸비한 품성과 인성교육을 실시한다. 칭찬을 통해 자신감과 자아의 영역을 넓혀주고 매일의 스케줄에서 신체 단련을 적극 권장한다. 또한 기숙사 생활관리 교사가 있어 학생들의 안전을 책임진다. 방과 후 시간관리 및 숙제, 예·복습, 건강, 이성친구 관리는 물론 모든 빨래와 청소를 다 맡아 관리해 준다.

유학생들은 세계 문화와 역사를 체험하고 세계관과 가치관을 넓힐 수 있도록 다른 나라로 해마다 한두 차례 수학여행을 떠난다. 세계를 향한 비전을 구체화할 수 있도록 미국과 캐나다 영국 호주 싱가포르 등 매년 해외학교 현장을 방문해 세계의 친구들을 사귀고 앞서가는 학교교육 시스템을 배울 수 있도록 한다. 바로 이때 여러 나라 국제학교 학생들과의 문화나 스포츠 교류도 이뤄진다.

창의·역동적인 교육 시스템

하베스트 국제학교는 필리핀 문교부가 정식 승인한 일곱 개의 국제학교 중 한 곳이다. 또 국제기독학교협의회 회원으로 초·중·고교 총 12학년제로 진행된다. 협의회에 속한 전 세계 학교들과 학적 교류를 하고 있어 전학이나 대학 입학도 가능하다. 모든 유학생들은 법무부 이민국에서 발행해주는 학생비자를 받을 수 있다.

설립자인 성동관 이사장은 한 사람의 전인격이 존중되는 교육을 추구한다. 성 이사장은 “개인의 재능과 역량을 ‘성적표’라는 기준으로 판단하지 않는다”며 “창의적이고 역동적인 교육 시스템을 갖고 진정한 교육의 빛을 발하는 게 목표”라고 말했다.

설립자의 이 같은 의지 덕분에 하베스트 국제학교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교육적 방법과 기회를 제공하고 개인의 정체성과 재능을 발견하도록 돕는다. 성 이사장은 “하나님께서 각각 학생들에게 소명과 달란트를 주어 태어나게 하셨다”며 “학생들은 자기가 태어난 목적, 달란트를 발견할 때 비로소 공부를 포함한 모든 일에 자신감과 자존감, 그리고 목적된 최선의 삶을 살 수 있다”고 밝혔다.

활발한 특별활동 수업은 이 학교의 큰 자랑거리다. 매주 금요일 점심식사 후에는 학교 내에서 클럽 활동을 진행한다. 클럽으로는 독서반, 밴드반, 합창반, 신문편집반, 피아노실기반, 연설개론반, 연설실행반, 영어토론반, 체스반, 대중강연반, 학습법키우기반, 연극반, 미술반, 요리반, 스포츠반, 골프반이 있다. 원하는 클럽을 선택해 필요한 부분을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학생들은 교사의 지도 아래 왕성하게 그룹 활동을 하고 있다.

방과후 매주 월·수·금요일에는 피아노, 기타, 드럼, 바이올린, 플루트, 성악, 발레, 미술, 수영, 태권도, 복싱, 골프 등 다양한 예능 수업을 받는다.

사람을 세우는 일에 최선

성 이사장은 ‘사람을 세우는 일’에 집중한다. 그는 “세상에 참 필요한 사람, 존경받는 사람, 하나님께서 쓰시는 사람을 세우는 일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입학원서 접수가 이뤄지는 1∼5월 중에 교육설명회도 열 예정이다. 이와 함께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상담을 실시해 자녀 입시와 미래 설계를 같이 한다.

또 여름과 겨울 방학에는 영어연수 캠프를 진행한다. 2013년 겨울캠프는 오는 1월 3일부터 2월 25일까지 4주씩 2차례 마닐라 현지 하베스트 국제학교에서 열린다. 초등학교 4학년에서 고등학교 1학년생을 대상으로 한다.

영어에 흥미와 관심을 독려할 수 있도록 최신 교육 프로그램과 다양한 야외활동 및 문화체험이 포함돼 있다. 영어를 못해도 레벨 테스트를 통해 실력에 맞는 교과를 배정하고 외국인 교사들의 지도를 받을 수 있다. 수업은 모두 영어로 진행된다. 캠프 중에 정규 클래스(영어, 수학)에도 참석해 유학적 경험도 할 수 있다(02-2636-9811, 070-7014-1001).

<종교기획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