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설교] 인생을 역전시키는 은혜

입력 2012-10-22 18:08


룻기 1장 1~22절

룻기서 전체에 흐르고 있는 하나님의 은혜는 인생을 역전시켜 나가는 짜릿한 감동의 순간들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본문을 접하면서 가슴 벅차는 역전승의 환희를 맛볼 수가 있습니다. 하나님은 실패한 한 가정 그리고 한 개인 나오미를 다시 세워주시고 인생역전의 기쁨 속으로 인도해 가셨습니다. 과연 하나님은 어떻게 인생을 180도 역전시켜 주십니까? 본문을 통해 베풀어주신 풍성한 은혜를 살펴보면서 함께 은혜 나누기를 원합니다.

첫째, 남은 것에 초점을 맞출 때 인생은 역전됩니다. 룻기 1장 1∼5절에 보면 한 가정이 실패하여 모든 것을 잃어버리는 이야기로 가득차 있습니다. 나오미는 남편을 잃고 두 자식들도 잃고 며느리도 잃었습니다. 나오미는 이렇게 잃어버린 일로 말미암아 낙심하며 절망스러웠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의 역사는 이와는 정반대로 남아 있는 자에 초점을 맞추셨습니다. 힘들고 어려운 인생 속에서 우리가 어디에 초점을 맞추고 문제를 해결하느냐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죽은 자는 죽었으나 살아있는 자는 분명히 남아 있습니다(5절). 남아있는 자가 곧 소망인 것입니다. 잃어버린 것은 빨리 잊어버리고 언제나 영원히 너와 함께 하신다고 약속하신 하나님께만 초점을 맞춘다면 여러분은 곧 인생역전의 환희를 느끼게 될 줄로 믿습니다.

둘째, 하나님은 회개를 통해서 인생을 역전시키십니다. 나오미는 이제 모압지방을 떠나 하나님의 말씀이 가득한 하나님의 품 베들레헴으로 돌아가고 있습니다(6∼7절). 이는 곧 세상을 등지고 하나님께로 다시 되돌아가는 회개를 의미합니다. 인생은 언제든지 잘못된 길로 들어설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어떻게 하면 이 잘못된 길을 바른 길로 수정할 수 있느냐는 것입니다. 그것은 오직 회개하는 길 밖에 없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그 말씀에 따라서 돌이켜야 합니다. 하나님의 품을 떠난 자는 하나님의 징계를 받게 됩니다. 나오미는 하나님께서 자신을 괴롭게 하신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회개는 이처럼 하나님으로부터 시작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진심으로 돌이켜야 합니다(21절). 회개하고 돌이켜 베들레헴으로 올라올 때 비로소 하나님의 은혜가 임하기 시작했습니다. 인생역전의 기회가 찾아온 것입니다(22절).

셋째, 순간의 선택을 통해 인생을 역전시키십니다. 나오미는 중대한 결정을 내렸습니다. 바로 모압이라는 우상의 땅에서 떠나는 것입니다. 그리고 하나님께로 나아가는 것입니다. 또 두 며느리도 시어머니를 쫓아가느냐 아니면 자기 땅으로 돌아가느냐 하는 선택의 기로에 있었습니다. 그런데 오르바라는 며느리는 세상을 좇아 자기 땅으로 갔고 룻만 나오미를 따라 끝까지 베들레헴으로 향했습니다(14절).

“선택은 순간이어도 결과는 영원하다”는 말처럼 룻은 한 순간 잘 선택하여 다윗의 조상이 되었고 예수님의 족보에 오르는 쾌거를 이룩하였습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절망의 순간에도 부디 절망하지 마십시오. 하나의 문이 닫히면 또 다른 문이 열립니다. 잃어버린 것이 있다면 남아있는 것도 있습니다. 모든 것을 다 잃고 모두가 내 곁을 떠나도 결코 떠나지 않고 내 곁에 계시는 주님께 초점을 맞추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회개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놀라운 인생 역전의 꿈을 이루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간절히 축원합니다.

장복기 목사(부천 참빛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