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예배 365-10월 6일] 묵은 땅을 기경하라
입력 2012-10-05 17:20
찬송 : 539장 너 예수께 조용히 나가
신앙고백 : 사도신경
본문 : 호세아 10장 12~15절
말씀 : 오늘 본문을 통해 하나님께서는 선지자 호세아에게 묵은 땅을 기경하라고 분부하십니다. 이 말씀의 뜻은 무엇일까요? 오늘 본문의 말씀을 통해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생각과 마음을 이해하고 하나님이 원하시는 삶의 모습이 무엇인지를 함께 나누려고 합니다.
당시 이스라엘 백성들은 우상 숭배로 인해 심각하게 타락한 상태였습니다. “너희가 자기를 위하여 공의를 심고 인애를 거두라 너희 묵은 땅을 기경하라 지금이 곧 여호와를 찾을 때니 마침내 여호와께서 오사 공의를 비처럼 너희에게 내리시리라.”(12) 이 말씀에서 묵은 땅을 기경하라고 말씀하실 때 묵은 땅은 무엇입니까. 이는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을 배반하고 우상을 숭배함으로 부패하고 악으로 굳어져 버린 그들의 마음입니다.
묵은 땅은 하나님을 떠난 이스라엘 백성들의 마음이요 또한 우상 숭배하는 부패한 그들의 심령입니다. 묵은 땅은 잡초가 무성하고 가시와 엉겅퀴가 우거져서 파종할 수 없는 땅, 부패한 이스라엘 사람들의 마음을 상징합니다. 오늘날의 묵은 땅도 역시 황금만능주의, 배금주의, 물질 만능주의로 인하여 하나님을 등지고 타락한 인간의 심령입니다.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을 등지고 타락한 이스라엘 백성들을 보시면서 안타까워하셨습니다. 하나님이 안 계신 것처럼 살아가는 오늘 우리들을 보시면서도 마음 아파하실 것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묵은 땅을 기경하기를 원하십니다.
묵은 땅을 기경하는 도구는 무엇입니까. 묵은 땅 같은 심령을 무엇으로 기경합니까. 바로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묵은 땅은 반드시 진리의 말씀인 하나님의 말씀으로 갈아엎어야 합니다. 마음속에서 우상숭배사상으로 굳어진 묵은 땅 같은 그 마음들을 찍어 버려야 합니다. 또한 거짓된 마음으로 다른 사람을 기만하고 중상도 하고 모략도 하는 완악한 그 마음을 기경해야 합니다.
묵은 땅을 기경해야 씨를 심을 수 있습니다. 또한 그 씨앗이 자라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음속에 깊이 심겨진 우상을 갈아엎어야 생명의 말씀인 하나님의 말씀을 심어 줄 수 있습니다. 복음의 씨를 뿌리려면 먼저 그 마음에 장애물을 찍어내야 합니다.
우상으로 굳어진 마음의 묵은 땅을 기경하고 황금만능주의, 물질만능주의 사상으로 부패한 심령의 묵은 땅을 기경해야 합니다. 성령의 검과 복음의 쟁기로 갈아엎어 기경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온유하고 겸손한 심령 밭에 그리스도의 복음의 씨를 심어야 합니다.
우리 안에 묵은 땅을 기경하고 그리스도의 복음의 씨를 심어 주님이 기뻐하시는 열매를 풍성히 맺는 삶을 사시기를 바랍니다.
기도 : 우리 안에 묵은 땅과 같은 부패하고 타락한 마음을 주님의 말씀으로 변화시켜 주옵시고 주님의 말씀이 내 안에 뿌리내려 많은 열매를 맺게 하옵소서. 주님이 기뻐하시는 삶을 살아가게 하옵소서. 주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주기도문
림형천 목사(서울잠실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