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독도 영유권’ 주장 광고 70여개 매체에 순차 게재… 정부 “日 언론에 ‘한국땅’ 맞불 광고”

입력 2012-09-11 21:41

우리 정부가 노다 요시히코(野田佳彦) 일본 정부의 ‘다케시마(竹島·독도의 일본명)는 일본 땅’ 언론 광고에 정면대응 방침을 천명했다. 독도가 한국 땅이라는 광고를 일본 언론에 게재하고 한국 영토임을 입증하는 역사적 자료 등을 일본 비정부기구(NGO)에 직접 배포키로 했다.

이명박 대통령의 노르웨이 방문을 수행 중인 김성환 외교통상부 장관은 11일(현지시간) 오슬로 소온호텔에 설치된 프레스센터에서 브리핑을 갖고 “우리 정부는 차제에 일본 국민을 상대로 ‘독도는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한국 땅’이라는 언론 광고를 낼 준비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이를 위해 필요한 예산을 확보하고 일본어 자료를 만들어 일본에 배포하는 등 다양한 방안을 구상 중”이라며 “일본 언론에 게재한 노다 정권의 이번 광고는 차기 총선을 겨냥한 정치적 행동이란 의심을 지울 수 없다”고 덧붙였다. 김 장관은 “양국 안보·경제 협력과 독도·과거사 문제는 전혀 별개”라며 “협력할 부분은 하되 영토나 과거사는 결코 타협할 수 없다”고 강한 어조로 말했다.

일본 정부는 이날부터 1주일 동안 전국지와 지방지 등 70여개 언론매체에 ‘다케시마’ 광고를 순차적으로 게재하기 시작했다고 산케이신문이 보도했다. 외무성 명의로 게재된 “이제라도 알자, 다케시마 문제 기초지식”이라는 제목의 광고에서 일본은 “17세기 중반부터 독도 영유권을 확립해왔으며 1905년 내각 결정에 따라 이를 재확인했다”고 강변했다.

한편 이 대통령은 지난 9일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서 면담한 힐러리 클린턴 미 국무장관에게 “일본이 극우주의로 가고 있다. 이런 태도를 버려야 한다”는 취지로 말했다고 청와대 핵심관계자가 전했다.

오슬로=신창호 기자, 구성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