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출판] “최고의 삶은 지금 이순간 매일 금요일처럼 살아라”… ‘행복의 힘’

입력 2012-08-28 17:26


행복의 힘/조엘 오스틴 지음/생각연구소

“우리는 매일 10% 더 행복하게 살 수 있다.” “행복은 주변 환경이나 사람, 돈이나 명예, 성공이나 소유하고 있는 무언가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의 감정적 선택에 달려 있다.” “아침에 일어날 때, 그날을 행복하게 살기로 마음먹는다면, 비가 오는 날에도, 야근을 해야 하는 날에도, 귀찮은 설거지를 해야 하는 날에도 그 모든 것에 구애받지 않고 행복할 수 있다.”

행복에 대한 이 이야기는 미국 최대교회인 레이크우드교회의 담임 조엘 오스틴 목사가 한 말이다.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긍정의 힘’의 저자인 오스틴 목사는 이 책에서 강조한다. “우리는 이미 행복하기 위해 필요한 것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지금 있는 그 자리에서 행복의 꽃을 피우십시오.”

오스틴 목사의 절대 긍정에 대한 확신은 시간이 지나면서 다소 식상해진 감이 적지 않지만 그의 이야기는 여전히 살아 있다. 행복에 대한 전언도 일견 평범해 보이나 찬찬히 읽으면 많은 교훈을 얻을 수 있다. 그는 “인생에서 중요한 것은 최종 목적지에 도착하는 것이 아니라 목적지에 도착하기 까지 어떻게 사느냐가 더 중요하다”면서 행복의 힘에 대해서 말한다.

7부로 이뤄진 이 책의 소제목 하나하나가 행복을 위한 귀한 조언이다. ‘마음을 언제나 바르게 조율하라’ ‘최고의 날은 오늘, 최고의 삶은 지금’ ‘내 인생을 통솔하는 법을 배워라’ ‘짐을 내려놓고 가볍게 여행하라’ ‘자주 웃어라’ ‘꿈을 키워주는 사람이 되라’ ‘자신을 기쁘게 받아들여라’ 등. 이 소제목을 매일 실천한다면 누구나 분명 행복해지리라.

미국인의 경우 금요일에 평소보다 10% 더 행복을 느낀다고 한다. 반대로 월요일에는 자살률이 가장 높다. 오스틴 목사는 “매일 월요일처럼 죽을 만큼 우울하게 살 것인가, 아니면 매일 금요일처럼 신나고 행복하게 살 것인가”라고 묻는다. 그러면서 날마다 금요일 오후 6시처럼 살기 위한 7가지 마음 조율법을 제시한다. 소제목과 다소 겹치지만 소개해 본다. ‘매일을 금요일로 만들어라’ ‘무시할 건 무시하라’ ‘목발 없이 살아가라’ ‘짐을 내려놓고 가볍게 여행하라’ ‘웃어라. 그러면 세상이 미소 지을 것이다’ ‘다른 사람이 승리하게 도와라’ ‘자신을 마음껏 기뻐하라’.

전작 ‘긍정의 힘’ 등과 마찬가지로 이 책 역시 한 유명 목회자가 쓴 자기계발서라고 할 수 있다. 오스틴 목사의 책을 두고 “과연 복음은 어디 있는가”라고 반문하는 사람들도 적지 않다. 복음과의 관련성에 대한 깊은 논의를 떠나 그의 메시지는 단순, 명쾌하다. ‘지금 이곳에서(now here)’ 행복할 수 없다면 ‘어디에서도(Nowhere)’ 행복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태형 선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