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예배 365-8월 5일] 우리 인생의 가장 중요한 것

입력 2012-08-03 19:35


찬송 : ‘기뻐하며 경배하세’ 64장(통 13장)

신앙고백 : 사도신경

본문 : 마태복음 22장 37∼40절


말씀 : 우리가 인생을 살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오늘 본문은 인생의 가장 중요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이렇게만 살면 하나님께서 우리의 삶을 평가해 주실 때 ‘위대한 생애를 살았다’고 하신다는 말입니다. 그것이 무엇입니까. 그것은 바로 사랑입니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 이웃을 사랑하는 것이 가장 위대한 것입니다. 특히 성도의 지상생애는 천국에서의 삶을 준비하는 것이기 때문에 하나님의 가족답게 살기 위해서는 이 땅에서 사랑을 연습해야 합니다.

성도의 삶을 가장 잘 사용하는 것은 사랑하는 것이라는 사실을 기억하십시오. 사랑은 우리의 최우선 순위이자 최고 목표여야 하며, 가장 큰 야망이어야 합니다. 또한 사랑은 우리의 삶에서 하나의 좋은 부분이 아닌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왜 사랑이 우리 인생 가운데 가장 중요합니까.

첫째로, 사랑 없는 삶은 가치가 없기 때문입니다. 고린도전서 13장 3절에서 말하는 것처럼 우리가 인생에서 세운 모든 것이 하나님과의 관계, 가족과의 관계, 공동체의 지체와의 관계 속에서 사랑을 세우는 일이 아니면 다 의미가 없습니다. 둘째로 사랑만이 영원하기 때문입니다. 이 땅에 가장 오래 영향을 끼치는 것은 우리의 성과나 재산이 아니라 우리가 다른 사람을 얼마나 사랑했느냐 하는 것입니다. 셋째로 우리는 사랑으로 평가받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이 땅에서 눈물과 땀, 자기희생으로 기록한 삶의 기록을 찾으십니다. 주님은 우리가 다른 사람들을 어떻게 대했는지 특히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어떻게 사랑으로 대했는지를 언젠가 보실 것입니다.

또한 사랑은 표현해야만 가치가 있습니다. 첫째로, 사랑의 가장 좋은 표현은 ‘시간’입니다. 어떤 것이 얼마나 중요한가는 우리가 그것에 얼마나 시간을 투자하느냐로 측정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누군가에게 시간을 들인다면, 우리는 그 사람에게 다시는 돌려받지 못할 삶의 일부를 주는 것입니다. 시간을 준다는 것은 ‘나의 가장 소중한 자산인 시간을 내 줄 만큼 당신은 내게 소중한 존재이다’라는 고백이 담겨 있는 것입니다. 둘째로, 사랑의 가장 좋은 표현은 ‘포기’입니다.

우리는 우리 자신을 사랑할 때는 무조건적인 ‘아가페’ 사랑을 스스럼없이 드러냅니다. 이제 주님은 그 아가페의 방향을 바꾸어, 하나님을 사랑하고, 공동체 안의 지체와 이웃들을 사랑하라고 말씀하십니다. 사랑은 내가 선호하는 것들, 안락함, 목표, 안전, 돈, 에너지 또는 시간 등을 다른 사람의 유익을 위해 기꺼이 포기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사랑을 표현하기 가장 좋은 때는 바로 지금임을 기억하십시오. 왜 지금이 사랑을 표현하기에 가장 좋은 순간입니까. 그것은 우리가 그 기회를 얼마나 오래 가지고 있을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진정한 사랑은 표현하는 것입니다. 사랑을 표현하고 싶다면 바로 지금 하시기 바랍니다. 너무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가장 빠른 것입니다.

기도 : 주님, 우리를 사랑하신 주님의 사랑으로 서로를 더욱 뜨겁게 사랑하는 주님의 제자가 되게 하여 주옵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아멘.

주기도문

김인환 목사(서울 신도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