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출판] 인생서 가장 큰 우선 순위는 □□□… 빈칸 채우며 의미있는 삶 설계하도록 도와줘
입력 2012-07-10 18:17
체인지 /빌 코넬리우스 지음, 유정희 옮김/크리스천석세스
“어떻게 하면 가치 있고 의미 있는 인생을 살 수 있을까요. 어떻게 하면 나와 내 가족을 위해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을까요.”
저자는 이런 질문에 10 단계로 구성된 활동 계획(action plan)을 실천해 나가라고 답한다. 실패와 성공의 원리를 친절하게 설명한 뒤 각 장의 마지막 부분에서 ‘실패의 악순환을 인식하라’ ‘변화하기로 결심하라’ 등의 핵심을 요약해주는 방식으로 내용을 전개한다.
단순히 조언에 그치는 게 아니라 구체적인 실천 방법까지 제시한다. 저자는 우선 독자들에게 ‘지금 당신에게 가장 큰 고통을 주는 일은 무엇인가. 앞으로 5년 후 그 고통이 어떻게 될 것 같은가’라는 질문에 답을 하도록 한다. 이후 ‘인생에서 나의 가장 큰 우선순위들은 ( )이다’ ‘지금으로부터 10년 후에 나는 행복할 것이다. 왜냐하면 ( )하기 때문이다’ 등의 문장에 빈칸을 채우도록 해 독자 스스로 인생을 차근차근 설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저자는 마약 중독자 등 굴곡이 깊은 이들을 하나님의 품으로 전도했던 경험을 살려 삶의 장애물을 극복해나가는 방법을 자신감 있는 어조로 설파한다. “노트에 당신의 대답을 적고, 반드시 시간을 내 모든 활동을 주의 깊게 실천해보기 바란다. 이렇게 하면 조금씩 당신에게 필요한 용기를 발견할 것이며, 당신의 삶을 위한 하나님의 최선을 파악하고 경험하는 데 큰 진보가 있을 것이다.”
비슷한 형식의 다른 책들과 구별되는 부분은 ‘크리스천을 위한 자기계발서’라는 것. 하나님의 부르심을 따르려는 마음이 확실히 자리 잡기 시작했을 때 자기계발의 효과는 극대화된다. 특히 300명에 불과한 군사를 이끌고 미디안 족속의 노예와 같은 삶을 살았던 이스라엘 민족에게 자유를 안겨준 기드온의 인생에서 현대인의 삶을 성공으로 이끌 수 있는 교훈이 담겨 있다고 저자는 강조한다.
“기드온이 강한 용사가 된 유일한 비결은 하나님이 그와 함께하셨기 때문이다. 그는 자신의 삶에 대한 하나님의 부르심을 깨달았다. 그래서 위험을 무릅쓰고 모든 것을 걸었다. 그 결과, 하나님이 그의 믿음에 대한 상을 내려주셨다. 당신의 삶 속에서 하나님의 뜻을 구하면 하나님은 당신의 믿음에 대해서도 보상해 주실 것이다. 매일매일 하나님의 최선을 향해 거침없이 나아가라!”
저자 빌 코넬리우스(Bil Cornelius)는 1998년 아내와 함께 개척한 미국 텍사스 주의 ‘베이 에어리어 펠로우십(Bay Area Fellowship)교회’의 담임목사다. 이 교회는 이후 성도 수가 2만여 명으로 급증, 권위 있는 처치리포트로부터 ‘미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교회 중의 하나’로 평을 받았다.
김경택 기자 ptyx@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