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쇼핑몰 10번 방문하면 3번 산다

입력 2012-06-17 18:32

우리나라 국민들은 온라인 쇼핑몰에 10차례 방문하면 이중 3번이 구매로 이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최근 국민 5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쇼핑 실태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들은 한 달 평균 8.89회 온라인 쇼핑몰을 방문했고 10회 방문 시 2.73번 물건을 구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1회 평균 구매금액은 6만7000원이었다.

성별에 따라 방문횟수와 구매비율은 다소 달랐다. 남성은 한 달 평균 방문횟수가 6.91회로 여성(10.75회)보다 적었지만, 방문횟수 대비 구매비율은 10회당 2.76회로 여성(2.70회)보다 많았다. 1회 평균구매금액도 남성은 7만3000원으로 여성(6만원)보다 많았다.

연령별로는 40대가 온라인 쇼핑의 큰 손이었다. 40대의 방문횟수 대비 구매율은 29.1%로 20대(25.9%), 30대(28.7%)보다 높았으며 1회 평균 구매금액도 7만원으로 20대(6만2000원), 30대(6만5000원)에 비해 많았다.

소비자들의 온라인 쇼핑 활용 추이를 파악하기 위해 이번에 처음 조사한 ‘온라인 쇼핑몰 소비자이용지수’는 하반기 전망치가 120.4로 기준치인 100을 넘어섰다. 이는 하반기 온라인 쇼핑 이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 소비자가 더 많다는 의미다.

김수현 기자 siempre@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