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미션
오피니언
사설
칼럼
국민경제
경제일반
증권·금융
산업·기업
부동산·건설·교통
유통·소비자
과학일반
정치
정치일반
국회정당
대통령실
외교안보
북한·한반도
사회
사회일반
사건·사고
검찰·법원
교육·입시
복지·보건
환경·노동
전국
국제
국제일반
미국
중국
일본
유럽·러시아
기타
스포츠 · 연예
스포츠
게임 e-스포츠
연예일반
영화·콘텐츠
드라마·예능
라이프
문화일반
음악·공연
미술·문화재
출판·문학
생활일반
의학·건강
레저·여행
만평
포토 · 영상
포토
영상
단독
지면기사
이슈&탐사
개st
기자뉴스룸
신문구독
More
연재시리즈
인사/동정
아직 살만한 세상
사연뉴스
기사제보
© 국민일보
[이코노 팁] 양떼효과 (Herding Effect)
입력
2012-05-21 18:56
특정 브랜드가 인기를 끌면 사람들과 동떨어지기 싫어 어쩔 수 없이 구매하는 현상을 말한다. ‘밴드웨건효과’가 소비자의 적극적 구매가 강조되는 반면 ‘양떼효과’는 뒤처지지 않기 위해 어쩔 수 없이 구매한다는 차이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