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설교] 멋진 인생이 됩시다

입력 2012-05-13 18:16

여호수아 4장 1∼24절

우리 모두 행복을 전하고 행복을 받으며 살지만 인생은 외로운 것입니다. 때때로 배신감이 있고, 이별이 있습니다. 긴 인생길에 수많은 상처들이 있으나 우리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다 품어주시고 지켜주십니다.

오늘 본문은 멋진 인생을 살아가는 성도가 되는 길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하나님으로부터 선택받은 백성들이 하나님을 의지할 때 승리가 있고, 멋진 인생들이 된다는 것을 우리 모두에게 가르쳐 주십니다.

첫째로 멋진 인생은 처음 감격을 지니고 사는 인생입니다. 하나님은 4장 5절 이하에서 요단을 건넌 감격을 잊지 말라고 하시고 12개의 돌을 취해 기념비를 세우라 명령하셨습니다. 하나님의 능력이란 처음처럼 섬기고 끝까지 헌신할 때 하나님이 부어주시는 것입니다. 바울이 능력있게 사역한 것도 다메섹 도상에서의 주님 만난 감격 잊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를 죄에서 건져 주시고 복음 전도자로 살 수 있게 된 것은 주님 만난 감격 때문이었습니다.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처음 주신 은혜의 감격과 처음 사랑을 가지고 살아가야 합니다.

둘째로 멋진 인생은 중요한 것을 기념하는 인생입니다. 7절에서 중요한 것을 유지하고 전수하는 것이 필요함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부모들의 신앙은 자녀들에게 전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멋진 인생은 중요한 것을 기념하는 인생입니다. 한 주일의 삶을 주일에 맞추며 사는 사람이 멋진 인생입니다. 멋진 인생은 삶의 중심이 바로 서 있는 인생입니다. 한 주간의 모든 생각과 삶의 중심을 주일에 맞추며, 하루의 사고의 중심을 새벽에 맞추는 인생이 하나님 앞에 복된 인생이요, 세상에서는 멋진 인생입니다. 성경 말씀 가운데 기념하라는 것은 “중심을 잡아라” 라는 말입니다. 이것은 하나님이 구별하여 주신 예배와 새벽에 집중하고, 기도와 말씀에 집중하는 하나님 중심이 되는 인생이 되라는 말씀입니다. 사람이 아무리 멋진 인생을 꾸리려 해도 하나님을 떠나서는 불가능 합니다. 하나님 안에서 구별된 생애를 살아갈 때 차고 넘치는 은혜로 인하여 멋진 인생이 되는 것입니다.

셋째로 멋진 인생은 믿음의 결단과 믿음의 진보가 있는 인생입니다. 제사장이 요단강 밟았을 때 요단강이 마른 것처럼 믿음의 결단과 믿음의 진보가 있어야 합니다. 성도는 믿음의 결단과 믿음의 진보가 없으면 망하는 것입니다. 오늘 제 아무리 꽃이 피는 인생일지라도 믿음의 결단과 진보가 없으면 뿌리가 없어서 시들수 밖에 없는 꽃입니다. 세상에서 개인의 인생이든 나라간의 전쟁이든 승리는 대가 치르고 일했을 때 주어지는 것입니다. 성경에서도 뿌린 것을 거둔다고 했습니다.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예수 믿으면 난관과 시험이 없다고 오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올바른 믿음생활을 하려고 할 때 더 시험이 오기도 하고, 어려움이 오기도 합니다. 그런 시험을 성도들에게 주시는 이유는 구별된 그리스도인들에게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멋진 인생을 만들어 가시기 위한 하나님의 방법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멋진 인생을 위해서 믿음 안에서의 결단과 믿음의 진보가 있어야 합니다.

모든 성도들이 멋진 인생을 살아가시도록 처음 감격과 감사를 기억하며, 믿음의 결단과 믿음의 진보를 이루어 가시는 성도들이 되시길 축원합니다.

김성태 목사 (삼척 큰빛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