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 저축은행 영업정지] “검사매뉴얼 매번 달랐다”… 퇴출 저축銀 반발
입력 2012-05-06 19:12
솔로몬저축은행 등 4곳은 나름대로 자구책을 마련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금융당국이 무리하게 영업정지 결정을 내렸다며 억울함을 호소하고 있다. 금융감독원이 지난해 1, 2차 구조조정에 비해 지나치게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 형평성에 문제가 있다는 주장도 제기하고 있다. 그러나 금융당국은 별도의 설명자료까지 내며 치밀한 실사와 철저한 검증을 거쳤다고 반박했다.
이들 저축은행은 먼저 자본확충 요구액이 검사 때마다 증가했다고 주장했다. 솔로몬의 경우 금융당국이 자본확충 요구액을 지난해 1700억원으로 했다가 올해 2700억원을 추가로 요구했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또 검사역마다 건전성 분류기준 등을 다르게 적용했다고 이의를 제기했다. 이에 대해 금융당국은 “작년 일괄 경영진단 이후 건전성 관련 기준을 변경하거나 새로이 도입한 기준은 없다”며 “모든 검사역이 같은 검사매뉴얼을 적용해 검사한다”고 강조했다.
솔로몬은 또 업무용 부동산(사옥) 매각 효과를 인정하지 않았다고 반발했지만 매각대금의 50%를 임차보증금 및 선급임차료 형태로 매수인에게 자금을 공급하는 등 매매대금 회수위험을 계속 부담하고 있어 회계상 진정매각 요건을 충족하지 못했다고 금감원은 설명했다.
솔로몬은 팔을 비틀어서 부산·호남솔로몬저축은행을 억지로 인수하라고 해서 인수했다는 주장도 제기했지만 금융당국은 매각절차 등을 안내했을 뿐 인수를 강제한 적은 없다는 입장이다.
오종석 기자 jsoh@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