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예배 365-4월 23일] 예수 생명 가득한 지식의 복
입력 2012-04-22 18:05
찬송: ‘달고 오묘한 그 말씀’ 200장(통 235장)
신앙고백: 사도신경
본문: 디모데전서 2장 4절, 히브리서 11장 3절
말씀: 우리는 많은 지식을 추구하며 살아갑니다. 지식은 양면을 지니고 있습니다. 잠언은 하나님을 아는 지식은 우리에게 장수, 부귀, 영예, 즐거움, 평강, 복을 준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다른 한편에서 그릇된 지식은 사람을 교만하게 하고, 근심을 더하고 몸을 피곤하게 하기도 합니다. 오늘은 지식이 폭발하는 이 시대에 그리스도인들은 지식을 어떤 눈으로 바라보아야 하며, 어떻게 생명력이 있는 지식을 얻을 수 있는지에 대해 살피고자 합니다.
첫째, 모든 지식은 하나님을 바라보게 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만물과 사람을 창조하셨습니다. 그래서 만물 안에는 하나님의 신성과 영원하신 능력이 있으며(롬 1:20), 사람 안에는 하나님의 형상이 들어 있습니다(창 1: 27). 그러나 인간의 죄로 인해 만물은 신음하며 사람은 저주와 불완전함 아래 놓이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비록 사람이 만물과 자신들을 이해함에 있어서 불완전하다 할지라도, 하나님은 여전히 사람들이 구원을 얻으며 하나님의 진리를 알기 원하십니다(딤전 2:4). 지식이 없으면 백성이 망하기 때문입니다(호 4:6). 그래서 하나님의 진리인 율법과 복음을 주시고, 이를 통해 하나님의 근본 사랑을 깨닫고, 모든 존재를 올바르게 이해하는 길을 열어 주셨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모든 지식을 통해 하나님을 볼 수 있는 영안이 열리게 해달라고 기도합시다.
둘째, 영적인 지식은 믿음으로 얻습니다. 우리가 만물과 사람을 바르게 알려면 하나님께서 천지와 인생을 지으셨다는 것을 알아야 하는데, 이는 오직 믿음을 통해서 압니다(히 11:3). 믿음이 아니고서는 참된 영적 지식을 얻을 수 없습니다. 인생은 짧고 미래는 알 수 없고 다가오는 불행을 예측할 수 없는 것이 사람이지만, 우리는 믿음을 통해 영원한 삶과 다가오는 예수님의 재림의 징조를 알게 됩니다. 그리고 믿음으로 그 어떤 것도 그리스도 안에 있는 하나님의 사랑에서 우리를 끊을 수 없음을 알게 됩니다(롬 8:39). 우리는 믿음으로 얻은 참된 영적 지식으로 평강에 이르게 됩니다. 그러니 믿음이 더욱 진실하고 깊어지도록 노력합시다.
셋째, 영적인 지식으로 인한 기쁨은 행함으로 얻습니다. 우리는 영적 지식의 세계, 즉 진리를 믿음으로 알았다면, 그것을 행동으로 옮겨야 합니다(고후 5:7). 우리 모두는 믿음으로 구원얻고, 말씀으로 구원을 확신할지라도, 오직 진리에 순종할 때만이 삶의 기쁨을 누릴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아야 합니다. 하나님의 모든 지식은 반드시 기쁨을 수반합니다. 살아있는 생명의 지식이기 때문입니다. 모든 말씀 속에는 예수 생명의 능력이 살아 있습니다. 그래서 그 말씀을 듣고 지키면 복을 받게 됩니다(눅 11:28). 그러니 우리는 작은 것부터, 지금 할 수 있는 것부터, 나 혼자 결단하여 실천할 수 있는 것부터 행하는 자가 됩시다.
기도: 하나님, 하나님의 말씀은 한 말씀도 헛되지 아니하고, 하나님의 기쁘신 뜻을 이루는 줄 믿습니다. 말씀을 믿고 행함으로 형통한 주의 나라가 우리의 삶 속에 임하는 것을 보게 하옵소서.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주기도문
이정곤 목사(당산동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