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고교 교과서 54% “독도는 일본 땅”… 정부, 강력 항의
입력 2012-03-27 19:16
올해 일본 문부과학성의 검정을 통과한 일본 고교 사회 교과서 가운데 절반 이상이 독도 영유권 주장을 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부과학성이 27일 ‘교과용도서 검정조사심의회’를 열어 확정 발표한 검정 결과에 따르면 내년 봄부터 사용될 고교 역사, 지리, 현대사회, 정치경제 교과서 39종 가운데 21종(54%)이 독도를 일본 땅이라고 기술했다. 지리 교과서는 7종 모두가, 현대사회는 12종 가운데 9종이 독도 영유권을 주장했다. 야마카와(山川)출판사의 일본사A, 다이이치(第一)학습사의 세계사A, 데이코쿠(帝國)서원의 세계사A 등 3종은 이번에 새로 독도 영유권 주장이 삽입됐다. 또 역사교과서 19종 가운데 12종은 일본군 위안부 동원 사실을 기술하고 있다.
이번 검정은 영토 문제에 대한 교육을 강화토록 한 2009년의 새로운 고교 학습지도요령과 학습지도요령 해설서에 따라 이뤄졌다. 지난해에는 독도 영유권 주장이 포함된 중학 사회교과서 12종이, 2010년에는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 5종이 검정을 통과하는 등 독도 영유권 교육이 강화되고 있다.
우리 외교부는 조세영 동북아국장이 주한 일본대사관의 구라이 다카시(倉井高志) 총괄공사를 불러 독도 영유권을 기술한 교과서가 증가한 데 대해 강력히 항의했다.
한편 노다 요시히코(野田佳彦) 일본 총리는 26일 참의원 예산위원회에 출석, 주한 일본대사관 앞 일본군 위안부 평화비(소녀상)에 쓰인 내용이 사실과 크게 다르다고 주장했다. 노다 총리는 평화비에 적힌 ‘일본군 성적 노예 문제’라는 표현에 대한 의견을 묻는 자민당 야마타니 에리코 의원의 질의에 “정확하게 기술된 것이냐 하면 크게 괴리가 있다”고 답했다.
김의구 기자 egkim@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