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미션
오피니언
사설
칼럼
국민경제
경제일반
증권·금융
산업·기업
부동산·건설·교통
유통·소비자
과학일반
정치
정치일반
국회정당
대통령실
외교안보
북한·한반도
사회
사회일반
사건·사고
검찰·법원
교육·입시
복지·보건
환경·노동
전국
국제
국제일반
미국
중국
일본
유럽·러시아
기타
스포츠 · 연예
스포츠
게임 e-스포츠
연예일반
영화·콘텐츠
드라마·예능
라이프
문화일반
음악·공연
미술·문화재
출판·문학
생활일반
의학·건강
레저·여행
만평
포토 · 영상
포토
영상
단독
지면기사
이슈&탐사
개st
기자뉴스룸
신문구독
More
연재시리즈
인사/동정
아직 살만한 세상
사연뉴스
기사제보
© 국민일보
[이코노 팁] 메타슈머(Metasumer)
입력
2012-03-25 18:45
메타(Meta)와 소비자(consumer)가 합성된 조어로, 평범한 제품을 구입해 자체적으로 변형시켜 새로운 제품으로 변화시키는 소비자를 말한다. 제품을 창조적으로 변형시키는 튜닝(tuning)족과도 같은 의미로 사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