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서적 특집] 신앙과 삶의 문제 풀어주는 하나님 지혜… ‘이석 목사의 하늘양식2’

입력 2012-03-21 19:37


이석 목사의 하늘양식2/이석 지음/도서출판 LS(Light&Sound)

최근 출판가에 화제가 되고 있는 이 책에는 신앙과 삶의 문제들을 명료하고 확실하게 밝혀주는 하나님의 지혜가 들어있다. ‘백마디 외침보다 강력한 한마디’가 책 속에 있다. 내용은 산문이 아닌 운문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러나 시가 아닌 우리 신앙과 삶의 문제들을 심오하게 다루는 잠언과도 같은 지혜서이다. 짧지만 강력한 문장들은 오랫동안 풀리지 않던 삶의 난제들을 명쾌하게 풀어내고 있다.

CBS TV의 인기 영상칼럼으로 매일 방영되고 있는 ‘이석목사의 하늘양식’에 대한 시청자들의 반응은 뜨거웠다. “이 짧은 글 한마디 한마디가 수백마디의 글보다 강력하여 제 삶을 변화시켜주고 있습니다.”“오랜 신앙생활에도 풀지 못했던 신앙의 고민들이 풀렸습니다.”“어찌 해야 할지 모르는 상황 속에서 막막했는데 이제 하나님의 인도가 무엇인지 알게 되었습니다.”“왜 매일 같은 문제들이 반복되는지를 깨달으면서 하나님의 섭리와 사랑을 배웠습니다.” 이같은 시청자들의 열화와 같은 소감과 출간 요청들이 끊임없이 이어져 ‘하늘양식 1’에 이어 ‘하늘양식 2’가 출간되게 된 것이다.

사실 현대인들은 수없이 쏟아져 나오는 정보와 지식에 눌려 있다. 그러나 그 많고 복잡한 말들 속에서 우리는 얼마나 삶에 직결되는 명쾌한 해답을 얻고 있는가? 저자는 이 책의 글이 짧고 간결한 이유를 “긴 글로는 삶의 문제들을 명쾌하게 한 마디로 풀어줄 수 없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이 책은 기독교 서적이지만 누구나 일상에서 갖게 되는 삶의 근본적인 물음과 문제들에 대한 해답을 다루고 있어 종교를 떠나 누구든 읽고 깊이 생각해 봐야할 주제들로 구성되어있다. 우연히 지나가다 보게 되는 속담이나 격언처럼 가벼운 마음으로 다가서게 하지만 읽는 동안 깨닫게 되는 진리의 핵심들은 한순간 가슴에 들어와 감동과 깨달음을 준다. 짧은 글들이 어느새 삶을 완전히 바꾸어 줄만한 강력한 삶의 지침들이 된다. 자칫 어렵게만 느껴질 수 있는 성경의 핵심과 신학적 내용들을 알기 쉽게 풀어주고 있어 비기독교인부터 목회자에 이르기까지 모두에게 추천할 만한 책이다(02-564-97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