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 기술이 힘이다-금호석유화학] 고무관련 4개 세계일류상품 보유… 세계 산화방지제 시장 20% 석권

입력 2012-02-22 18:47


금호석유화학의 고무 산화방지제 제품인 ‘쿠마녹스 13’과 계열사인 금호폴리켐의 고기능성 합성고무 제품인 ‘EPDM’이 지식경제부의 세계일류상품으로 추가 선정됐다. 이로써 금호석유화학은 작년 스타이렌부타디엔고무(SBR)와 부타디엔고무(BR)과 함께 총 4개의 세계일류상품을 보유하게 됐다.

‘쿠마녹스 13’은 제품의 기본 속성이 변질되지 않고 지속되도록 하는 고무 산화방지제로 주로 타이어 등에 사용된다. 금호석유화학은 현재 전세계 고무 산화방지제 시장의 20%를 점유, 세계 2위이며 지난해 미국 플렉시스사와 6년간의 특허소송에서 승소한 후 공격적으로 해외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

금호폴리켐의 ‘EPDM’은 내열성과 내오존성 등이 우수한 고기능성 합성고무로 자동차 부품, 전선 절연 피복 소재, 타이어 튜브 등 산업전반에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 금호폴리켐은 전세계 EPDM 시장의 7.9%를 점유하며 아시아 1위, 세계 4위를 기록중이다. 현재 진행중인 증설을 통해 세계 3위까지 성장시킬 계획이다.

금호석유화학은 화학계열사와 함께 2020년까지 세계일등제품 20개를 창출해 매출액 20조 원의 글로벌 리딩 화학그룹으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