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종현 목사의 시편] 개혁주의생명신학 실천운동(1)
입력 2012-02-15 18:03
우리는 개혁주의신학이 하나님의 말씀을 모든 것의 기준으로 삼는 신학이며,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것을 궁극적인 목표로 삼는 신학이라고 확신합니다. 그러나 개혁주의신학이 하나님께서 주시는 영적 생명력을 상실하고, 이론 중심의 연구에 머무르고 있는 현실입니다. 그래서 개혁주의신학에 영적인 생명력을 불어넣고, 그것을 삶의 모든 영역에서 실천에 옮기고자 개혁주의생명신학을 주창하게 된 것입니다. 개혁주의생명신학은 신학의 본질을 회복하기 위해 일곱 가지 실천운동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개혁주의생명신학은 성경이 우리의 신앙과 삶의 유일한 표준임을 믿고, 개혁주의신학을 계승하는 신앙운동입니다. 모든 문제에 대한 해답은 하나님이 주신 성경의 말씀에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성경을 우리의 신앙과 삶의 유일한 표준으로 삼는 것입니다(딤후 3:16-17). 웨스트민스터소요리문답 제2문은 “신구약 성경에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가 그를 영화롭게 하고 즐거워하는 것을 가르쳐주는 유일한 규칙이다.”라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오직 성경(sola scriptura)만이 정확 무오한 하나님의 말씀이요, 우리의 신앙과 삶의 유일한 표준이므로, 우리는 성경으로 돌아가는 신앙운동에 힘써야 하는 것입니다.
개혁주의생명신학은 사변화된 신학을 반성하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돌아가 신학 본래의 의미를 되찾는 신학회복운동입니다. 우리는 한계가 있는 이성의 힘으로 하나님의 계시를 완전히 알 수 없으며, 성령님께서 우리를 도와주셔야 하나님의 뜻을 알 수 있는 것입니다(벧후 1:20-21). 따라서 진정한 신학은 하나님의 말씀, 곧 하나님의 영감으로 기록한 성경에 기초한 것입니다. 신학이 하나님 앞에서 바른 모습을 찾을 때, 신학교가 올바로 설 수 있고, 신학교가 바르게 설 때에, 그곳에서 교육을 받은 목회자들이 한국교회를 바르게 세워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개혁주의생명신학은 교회를 살리는 신학회복운동을 촉구하고 있는 것입니다.
개혁주의생명신학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으로 사람을 변화시키고, 그 심령 속에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을 회복시키는 영적 생명운동입니다. 사도행전 4장 12절은 “다른 이로써는 구원을 받을 수 없나니, 천하 사람 중에 구원을 받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라.”고 말씀합니다. 인간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분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왜냐하면 인간의 근본적인 문제는 죄로 인한 하나님과 인간의 단절인데, 이 문제를 해결해 주실 분은 오직 예수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개혁주의생명신학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영원한 생명을 얻는 영적 생명운동인 것입니다.
<백석대 설립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