탤런트 김태희는 왜 예쁠까?… KBS ‘과학콘서트’ 4부작
입력 2012-01-24 18:09
과학콘서트 4부작 ‘왜 김태희는 예쁠까?’(KBS 1TV·25∼28일 오후 4시10분)
우리나라 최초의 진화심리학자인 경희대 후마니타스칼리지의 전중환 교수, 정보기술(IT) 업계와 미래 비즈니스를 정확하게 전망하는 IT전문가인 관동의대 명지병원 융합의학과 정지훈 교수, 해양학의 불모지인 한국에서 해양강국을 꿈꾸는 ‘한국의 스티븐 호킹’인 서울대 지구환경과학부 이상묵 교수, 한국 지능로봇 발전을 선도하는 KIST 프론티어 지능로봇사업단의 김문상 박사.
국내 최고 과학자들이 청소년들이 과학에 흥미를 느끼고 미래 과학자의 꿈을 키울 수 있도록, 신기하고 재밌는 볼거리로 가득 찬 과학강연을 4회에 걸쳐 선사한다.
제1부에선 경희대 전 교수가 질문을 던진다. 왜 김태희는 예쁠까? 왜 즐거울 땐 웃을까? 왜 남자들은 야한 동영상을 좋아할까? 왜 배가 불러도 디저트를 먹는 걸까? 너무 당연해서 누구도 의문을 제기하지 않았던 우리의 행동과 마음. 명확한 해답 없이 그저 인간의 본성으로 여겨왔던 게 사실이다. 하지만 진화심리학은 당연한 것을 낯설게 여긴다. 즉, “왜?”라는 질문으로부터 출발해 우리의 ‘마음’을 설명한다.
우리의 마음은 어떻게 형성됐을까? 2012년을 사는 현대인들. 하지만 우리의 마음이 여전히 수렵·채집생활을 했던 원시시대에 머물러 있다면? ‘진화’라는 렌즈를 통해 인간의 행동과 마음을 바라보고, 그 안에 숨겨진 우리 본성의 진짜 얼굴을 만나본다.
김혜림 선임기자 mskim@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