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20일 설 연휴 TV가이드]

입력 2012-01-19 18:11


[주목! 이 프로] 학교폭력, 비상대책대토론(EBS·오후 8시50분)

학교폭력, 근본적 해결책 모색한다


국회에서 학교폭력특별법 제정이 추진될 만큼 심각한 사회문제로 떠오른 학교폭력. 전문가와 학부모, 당사자인 학생들이 참여해 해결책을 모색해보는 프로그램이다. 3시간 동안 생방송으로 진행된다.

1부에선 임해규(한나라당)·김춘진(민주통합당) 의원, 안양옥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회장, 장석웅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위원장, 문용린 전 교육부 장관, 조정실 학교폭력피해자가족협의회 회장 등이 학교폭력을 진단하고 실태를 파악한다. 2011년 대구 중학생 자살, 광주 중학생 자살, 여주 학급폭력 사건까지 진화하는 학교폭력의 형태를 살펴본다. 대구 중학생 자살 사건의 피해자 학생 유족을 찾아가 사건에 대한 이야기와 현재 심정을 들어본다.

2부에선 학교폭력에 대한 대안 및 구체적 실천 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멈춰!’ 교육을 하고 있는 청주 수곡초등학교를 찾아가 실질적인 학교폭력 예방교육에 대해 자세히 살펴본다. 이 외에도 해외의 다양한 예방사례들을 돌아보고 학교폭력 피해·가해 학생들을 상대로 치유 및 인성교육을 하고 있는 한 상담센터를 소개한다.

또 전국 학생, 학부모, 교사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학교폭력 해결책을 발표하고, 생방송 현장에서 학교폭력 피해자들의 신고 접수를 받아 그 피해상황을 직접 들어본다.

[오늘의 TV 영화] 킹스 스피치(KBS1·밤 12시30분)

본의 아니게 왕이 됐지만…


영국 본 후퍼 감독. 콜린 퍼스, 제프리 러쉬, 헬레나 본햄 카터 주연. 1939년 세기의 스캔들을 일으키며 왕위를 포기한 형 때문에 본의 아니게 왕이 된 버티. 권력과 명예, 모든 것을 다 가진 그에게도 두려운 것이 있었으니 바로 마이크다. 사람들 앞에만 서면 말을 더듬는 콤플렉스를 지녔다.

제2차 세계대전의 불안한 정세 속에서 새 지도자를 간절히 원하는 국민들을 위해 버티는 왕비의 소개로 괴짜 언어치료사 라이오넬을 만나게 되고, 삐걱거리는 첫 만남 이후 둘은 기상천외한 치료법을 통해 말 더듬증 극복에 도전하게 된다. 지난해 미국 아카데미영화제 작품·감독·남우주연·각본 등 4관왕.

[TV 하이라이트] 스펀지 0-외국인 떡 실신(KBS2·오후 8시55분)

외국인 신기한 한국 체험


외국인들이 ‘떠억!’ 하고 입이 벌어질 만큼 놀라워하는 한국 문화와 음식은 무엇일까? 처음으로 한국 땅을 밟아보는 외국인부터 한국 거주 3년차로 나름 베테랑 외국인까지 총 9개국 10명의 외국인들이 2박3일 동안 좌충우돌 한국 체험기에 나섰다.

‘마초’ ‘아줌마’ ‘고무신’ 팀으로 나눠 현장체험을 했다. 한국에 처음 와서 모든 것이 신기한 미국인 레이첼은 마트에서 음료를 사자 과자를 덤으로 주는 행사에 입이 함지박만큼 벌어졌다. 기쁨도 잠시, 번데기탕 통조림을 보고는 ‘오 마이 갓!’ 기절초풍을 하는데…. 다짜고짜 해병대체험에 끌려간 마초팀은 해병대 교관의 불호령에 그야말로 떡 실신!

설날특집 드라마 ‘널 기억해’(SBS·밤 11시10분)

김병만 출연 연기에 도전


‘가문의 영광’ ‘완벽한 이웃을 만나는 법’ 등을 집필한 정지우 작가와 ‘왕의 여자’ ‘사랑공감’ 등을 연출한 정효 PD가 손잡고 만든 설날특집 드라마. 달인 김병만이 출연, 본격적인 연기에 도전한다.

고등학교 때부터 친한 친구로 지내 온 덕수(김병만), 은수(이영은), 강수(김진우) 등 ‘3수’. 강수와 은수는 광고기획사에서 일하게 되고, 덕수는 아버지를 도와 구둣가게에서 일하면서 동네의 모든 허드렛일을 도맡아 한다. 회사생활에 염증을 느낀 은수는 사표를 내고, 강수는 은수의 아이디어 덕분에 회사에서 인정받아 승승장구하게 된다. 회사를 그만둔 뒤 동네에 선물가게를 연 은수를 덕수는 진심으로 돌봐준다. 덕분에 그녀는 상처받은 마음을 차츰 치유하게 되는데…. 성격은 다르지만 언제나 서로를 의지하며 살아가는 세 사람의 인생행로를 그린다.

김혜림 선임기자 mskim@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