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7개 시민 온라인 채널 3월부터 통합 관리… SNS 강화 ‘서울 소통市’ 만든다

입력 2012-01-08 18:38

서울시는 홈페이지와 사업소별 SNS(사회관계망서비스) 등으로 흩어져 있는 온라인 채널을 통합해 허브·플랫폼 형태의 역할을 수행하는 ‘서울소셜미디어센터(가칭)’를 오는 3월쯤 선보일 예정이라고 8일 밝혔다. 이는 ‘SNS의 달인’으로 통하는 박 시장이 시민과의 소통 강화 차원에서 직접 지시한 데 따른 것으로 전해졌다.

이 센터는 시 홈페이지와 공식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박원순 서울시장의 개인 트위터 등 37개로 나뉜 시민 온라인 채널에 올라오는 글들을 한 곳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시스템을 갖추게 될 것으로 보인다.

시는 현재 각 채널을 통해 올라오는 시민 의견을 3가지로 구분해 처리하고 있다. 시장이나 대변인이 직접 답하기 어려운 사안은 미래창안과에서 취합, 분류해 해당 사업부서로 넘긴다. 정책 아이디어는 따로 모아 회의를 거친 뒤 취사선택 한다. 단순 의견은 시장이 직접 댓글을 달거나 ‘번개팅’을 통해 해결하는 때도 있다.

박 시장은 최근 회의에서 “서울시 공무원 모두가 한 사람당 SNS 계정 하나를 가져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시 뉴미디어과는 지난 5일부터 시 본청과 자치구 등의 공무원 약 6만명을 대상으로 계정 소유 여부와 활동 정도를 조사 중이다. 현황이 파악되는 대로 ‘공무원 1인 1계정 만들기’ 구체적인 시행 계획을 세운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변화하는 뉴미디어 환경에 맞춰 공무원들도 트위터 등을 사용하면 시민과 자연스럽게 소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용백 기자 ybkim@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