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건축문화 대상 후보-야긴건축그룹] 성스러운 교회 건축의 선두 주자
입력 2012-01-04 17:55
㈜야긴건축그룹(대표 최두길·사진)은 1994년 설립 이래로 천편일률적인 국내 교회 설계의 패러다임을 혁신적으로 변화시킨 교회건축설계의 선두주자로 평가받고 있다.
야긴은 그 동안 수많은 종교시설, 대학교, 복지시설 등을 주로 설계, 감리해 왔으며,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를 건축이라는 조형언어로 새롭게 재해석하여 표현함으로써, 교회건축을 전도와 선교의 토대로 삼자는 사역자로서의 소명의식을 가지고 설계에 임하고 있다. 그러기 위해 최 대표는 바쁜 와중에도 숭실대 기독대학원에서 신학석사 학위까지 받았다. 또한 모든 교회들이 은혜롭고 아름다운 성전건축을 완성할 수 있도록 ‘교회건축 세미나’를 국내 최초로 시작해 올바른 교회건축에 대한 정보를 꾸준히 제공하고 상담해 주고 있다.
대표작으로는 영등포교회, 여의도순복음 성북교회, 포도원교회, 한영신학대 글로벌비전센터, 부평제일성결교회 등 다양한 규모와 형태의 교회를 설계했다.
설계방향은 교육 공간으로서의 교회의 본질적 기능을 충족시킴과 동시에, 지역사회를 향해 열린 주민의 쉼터, 문화센터로서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다. 성경적 해석을 기반으로 한 모던하고 독창적인 외양, 실사용자인 성도의 관점에서 각 공간을 최대한 실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동선과 호환성을 고려한 기능적 요소, 유지 보수의 편리성을 고려해 설계하고 있다. 또한 건축비를 절감시켜 가장 기능적이고 경제적인 완공이 될 수 있도록 기술과 디테일 및 친환경 에너지의 적용을 지속해 나갈 예정이다. 미래비전은 그동안 해온 중·대형 규모 위주의 교회를 주로 설계와 함께 시골교회와 작은 교회를 보다 쉽게 건축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이를 통해 ‘야긴’-주가 세우신다’라는 회사명처럼, 교회들이 세상 곳곳에 흔들리지 않는 거룩한 기둥으로 굳건하게 설 수 있도록 겸손한 섬김의 자세로 아름다운 건축문화를 선도해 나갈 수 있는 믿음의 기업으로 더욱 성장할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02-539-1255·yagin.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