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컬 뉴스] 다빈치 로봇 심장수술 300회 돌파 外
입력 2011-12-19 17:42
다빈치 로봇 심장수술 300회 돌파
서울아산병원은 최근 흉부외과 이재원 교수팀(위사진)이 다빈치 로봇을 이용한 심장수술 300례를 돌파했다고 19일 밝혔다. 이 교수팀은 2007년 8월부터 다빈치 로봇을 이용한 심장수술을 시작, 그동안 승모판막 성형술 160례, 최소 침습 관상동맥 우회술 66례, 심방중격결손증 54례, 심장 점액종 제거술 17례 등 주 평균 2회씩 시술해 왔다.
한방 아토피 입원치료 프로그램
강동경희대병원 한방알레르기·피부미용클리닉은 겨울방학을 맞아 1∼2주간 입원, 아토피 피부염을 집중 치료하고 교육도 받는 ‘한방 아토피 입원치료 프로그램’을 새로 개설했다. 최근 한두 달 사이에 아토피피부염 상태가 악화돼 심한 가려움증을 호소하는 어린이와 증상이 심하지 않아 보이는데도 계속 피부를 긁어 상처를 내는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운영된다. 담당 의사는 한방알레르기내과 최인화 교수다.
치과 골 이식재 임상시험 환자 모집
고려대 구로병원 치과센터 신상완 교수팀은 앞니와 송곳니를 빼야 할 처지의 20∼65세 성인을 대상으로 치과용 골 이식재 임상시험에 참여할 자원 환자를 모집하고 있다. 골이식술은 치아를 뺀 후 잇몸 뼈가 흡수되는 것을 막는 치료법으로, 임플란트 시술이나 보철물 시술의 성공률을 높이고자 할 때 사용된다(02-866-1422).
유방센터·갑상선센터 확장 이전
서울대 암병원은 최근 유방센터 및 갑상선센터를 어린이병원 별관 2∼4층으로 확장 이전했다(아래사진). 새 센터는 연면적 1180m² 규모로 내과, 외과, 성형외과, 가정의학과, 재활의학과, 핵의학과, 영상의학과 등 유방 및 갑상선 진단과 치료 관련 진료과목이 모두 참여해 원스톱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배치돼 있다.
소아요로생식기질환클리닉 개설
삼성서울병원 비뇨기과는 최근 ‘소아요로생식기질환클리닉’을 새로 개설했다. 이 클리닉은 수술이 필요한 수신증, 방광요관역류, 잠복고환 등 어린이에게 흔한 요로생식기 관련 질환을 집중 진료한다. 특히 수술을 받고 퇴원한 환자들이 돌발 상황 발생 시 이메일로 문의하면 스마트폰을 이용, 실시간으로 해결책을 제시하는 ‘스마트 의료시스템’을 운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