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미션
오피니언
사설
칼럼
국민경제
경제일반
증권·금융
산업·기업
부동산·건설·교통
유통·소비자
과학일반
정치
정치일반
국회정당
대통령실
외교안보
북한·한반도
사회
사회일반
사건·사고
검찰·법원
교육·입시
복지·보건
환경·노동
전국
국제
국제일반
미국
중국
일본
유럽·러시아
기타
스포츠 · 연예
스포츠
게임 e-스포츠
연예일반
영화·콘텐츠
드라마·예능
라이프
문화일반
음악·공연
미술·문화재
출판·문학
생활일반
의학·건강
레저·여행
만평
포토 · 영상
포토
영상
단독
지면기사
이슈&탐사
개st
기자뉴스룸
신문구독
More
연재시리즈
인사/동정
아직 살만한 세상
사연뉴스
기사제보
© 국민일보
[이코노 팁] 디드로 효과(Diderot effect)
입력
2011-12-07 18:38
한 상품을 구입하면 그 상품과 연관된 제품을 연속해서 구입하게 되는 현상. 기능적으로 관련 있는 상품보다는 심리적 욕구에 의해 구매하는 경향이 크다. 18세기 프랑스 철학자 디드로가 실내 고급 가운을 선물받은 뒤 이 옷에 맞춰 다른 가구를 교체한 데서 유래됐다.